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감원에서 열린 금융협회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감원에서 열린 금융협회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금감원장, 6개 금융협회장과 간담회

채용절차 모범규준, 18일 이사회 의결

제2금융권, 채용 규준 마련 검토 중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은행권이 올해 지난해 수준인 2900여명 이상의 신규채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4일 6개 금융협회장(은행연합회장, 금융투자협회장, 생·손보협회장, 여신금융협회장, 저축은행중앙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정부의 청년일자리 창출 정책에 공감해 은행권은 올해 2900여명 이상의 신규채용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은행권의 채용절차 모범규준은 현재 의견 수렴절차 진행 중으로 오는 18일 이사회 의결을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그 전에 검찰의 은행권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수사결과가 발표되면 이를 반영하겠다는 뜻도 전달했다. 제2금융권협회도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참고해 각 업권별 특성을 감안한 자체적인 채용절차 모범규준 마련을 검토 중이다.

이날 윤석헌 원장은 신규채용 등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과 함께 채용관행 개선, 가계부채 위험의 적극 관리 등을 강조했다.

또 은행업은 민간차원에서 필리핀, 인도 등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있는데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감독당국의 지원 강화를 요청했다.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은 개인투자자문업자 도입 등을 통해 거액 자산가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노후 대비 자문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등 자문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험업계에서는 대형법인 보험대리점의 불완전판매 책임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중소형 보험사의 경우 국제회계기준(IFRS17)에 대비한 전문인력 부족 등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윤 원장은 “건의사항 등에 대해 적극 검토해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