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왼쪽),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출처: 연합뉴스)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왼쪽),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출처: 연합뉴스)

비핵화 표현 놓고 줄다리기 예상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과 미국이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싱가포르 현지에서 실무회담을 열어 합의문 초안 작성을 위한 막판 조율에 나선다.

AP통신이 보도에 따르면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성 김 필리핀 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싱가포르에서 11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실무회담을 한다고 밝혔다. 실무회담 장소는 리츠칼튼 호텔이다.

앞서 김 대사와 최 부상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6일까지 판문점에서 총 6차례 걸쳐 회동하며 북미정상회담의 의제 조율을 해왔다.

두 사람은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실상의 마지막 회동이 될 이번 자리에서 정상회담 합의문에 들어갈 비핵화 문구, 대북 체제안전보장의 구체적인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 측은 북한이 수용을 거부해온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합의문에 명시하길 요구하는 가운데 김 대사와 최 부상은 막판까지 비핵화의 표현을 놓고 줄다리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양측은 합의문에 담을 북한의 초기 단계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 내용에 대해서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