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12월 결산법인 기준) 중 95개사가 2018년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제출했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지원)에 따르면 제출기업은 총 95개사로 전년보다 약 36% 증가했다. 그중 금융회사가 40개사였고, 비금융회사는 55개사였다.

지배구조보고서는 사업보고서의 법정제출기한으로부터 2개월 이내 제출해야 한다. 보고서는 지배구조 관련 10가지 핵심원칙에 대해 ‘준수 또는 미준수의 경우 그 이유를 설명(Comply or Explain)’하는 방식이며, 시장을 통한 경영투명성 제고를 위해 지난해 3월 도입됐다.

현재 상장법인이 자율적으로 공시하는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 상위기업 및 금융회사 등을 중심으로 제출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 중 9개사가 보고서를 제출했으며, 보고서 제출 기업 중 대규모법인(연결기준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이 86.3%(82사)였다.

한국거래소는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내년부터 자산총액 2조원 이상(연결기준)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에 대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제출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또한 제도 운영 성과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2021년부터 유가증권시장의 모든 상장법인에 대해서도 의무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