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곡폐기물처리시설대책위원회가 부산 강서구 생곡마을 입구에 건 현수막. (제공: 서병수 후보 선거캠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10
지난달 29일 곡폐기물처리시설대책위원회가 부산 강서구 생곡마을 입구에 건 현수막. (제공: 서병수 후보 선거캠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10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지난 5월 30일 서병수 부산시장 후보 캠프에서 발표한 성명에 문제를 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종원 생곡폐기물처리시설대책위원회(대책위) 사무국장이 지난 8일 “황당한 조사를 받았다”며 “‘걱정하지 말라’던 서병수 후보 캠프 관계자의 말에 이번에도 속은 거 같다”며 볼멘소리로 지난 9일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종원 사무국장은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30일 서병수 후보 캠프에서 낸 ‘‘서병수 OUT’ ‘적폐청산 IN’ 불법 현수막 등장’이란 내용의 성명에 대해  “그 당시 서병수 후보 캠프 관계자 3명은 내일(31일)부터 공식선거 기간이다. 민감한 시기에 꼭 이럴 필요 있나? 철거한다면 문제 삼지 않겠다”고 말한 서 후보 캠프 A특별보좌관 등 3명의 표리부동(表裏不同)에 대해 토로했다.

지난달 30일 서병수 후보 캠프는 “6.13 지방선거를 보름 앞두고 부산 강서구에 해괴한 현수막이 등장했다”며 “이 사건을 중대한 ‘선거 문란’ 행위로 규정한다. 불법행위의 배후세력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정치적 의도가 있는지 끝까지 추적해 명명백백히 밝혀 줄 것을 촉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본보 지난 5월 30일 자).

다음은 당시 서 후보 캠프에서 발표한 성명서 내용 일부다.

현수막은 철거됐지만, 누가 어떤 의도로 이런 행위를 했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우리는 이 사건을 중대한 ‘선거 문란’ 행위로 규정한다.

유권자의 공정한 선거권 행사를 방해하고 표심을 왜곡하는 치졸한 범죄행위를 부산시민과 함께 규탄한다.

우리는 경찰이 용의자 3인의 인적 사항, 특히 당적 보유 여부와 불법 현수막을 게시한 동기를 철저히 수사해 줄 것을 요청한다.

 

당시 서 후보 캠프는 전혀 알지 못하는 듯한 내용으로 철저히 수사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냈지만 당시 현장에 갔던 캠프 관계자는 상황을 알고 있었으며 확인결과 당시 상황은 조용히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렇게 조용히 끝난 줄로 알았던 김종원 대책위 사무국장 등 3명은 지난 8일 강서경찰서에 출두해 조사를 받았다.

김종원 대책위 사무국장에 따르면 당시 현장에 온 서병수 후보 캠프 관계자 3명 중 한 명은 공무원 출신이었다. 당시 강서경찰서 지능팀장이 형님이라 부르며 인사를 했고 그래서 명함을 한 장 달라고 하니 내가 부산시 공무원 출신이고 생곡마을 일에 대해 좀 안다. 2~3년 전부터 현수막 부치고 집회한 것 아니냐? 그런데 민감한 시기인 만큼 철거만 한다면 캠프 차원에서는 아무 문제시 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래서 김 사무국장은 그 자리서 부산시선관위에 통화를 해보니 선거법 제90조 위반이라는 안내를 받고 바로 자진 철거를 했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당시 서병수 후보 캠프에서 문제시 않겠다고 말했음에도 강서경찰서에 출두해 이와 관련 조사를 받았다는 것이다.

김 사무국장은 “당시 강서경찰서 지능팀장이 서 후보 캠프 관계자 한 사람에게 112 신고한 사람을 찾으며 참고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고 서 후보 캠프 관계자는 “우리는 참고인 조사할 필요 없으며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경찰에 말했다. 이어 서 캠프 관계자 세 명은 “걱정하지 말라”고 말하며 좋게 마무리하고 갔다는 것이다.

김 사무국장은 “그렇게 마무리 된 줄 알았는데 뒷날 언론을 보니 배후세력이 있다는 둥, 선거 문란으로 규정한다는 등의 기사 내용을 보고 어이가 없었다”며 “현수막 단 사람 중에도 한국당 권리당원으로 10년째 하고 있는 분이 있는데도 그렇게 보도자료를 낸 것은 그런 식으로 이슈화시키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었으며 납득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병수 시장이 2017년 3월에 생곡이주 확정 후 실무국에서 전혀 움직임이 없어 현수막을 걸은 건 사실이고 선거와는 전혀 무관한 사실”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김 사무국장은 “‘적폐청산 IN’에 관해 국민권익위와 중앙선관위에 문의를 했고 부산시 선관위에서 공식적인 답변이 오기를 ‘훼손에 관해서는 강서구 선관위가 잘못한 상황이며 ‘적폐청산 IN’은 선거하고는 무관하다’고 말했다”며 “우리도 훼손 부분에 대해 112에 신고를 했고 시민 입장에서는 두 가지다 똑같은 범법행위인데 우리 내용은 중점적으로 수사를 하고 강서선관위는 왜 넘어가는지 섭섭한 마음뿐”이라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서병수 후보 김창우 특별보좌관은 “그날 캠프 지시를 받고 현장에 나가보니 ‘서병수 OUT’에 대해서는 철거를 한다기에 그렇게 하라 이야기하고 서로 명함 주고 받고 (대책위가)자진 철거해서 좋게 하고 왔다”고 말했다.

언론에 배포된 성명에 관련은 “캠프 보도자료에 관해서는 내가 ‘해라 말하라’ 할 수 있는 입장도 못 된다. 캠프 차원에서 정리를 해 자료를 낸 거 같다”고 대답했다.

한편 대책위는 지난달 9일 부산시의회 브리핌룸에서 “지난해 12월 발생한 부산시 재활용 쓰레기 대란을 기억하십니까?”라며 “우리는 부산시에 사기당해 재활용센터를 빼앗겼습니다”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대책위는 “부산시와 이미 조율이 끝난 4차 합의서에 시는 서명을 거절하며 재활용센터 부분, 생곡마을 이주 부분에 대해 대폭 수정된 내용을 새로이 내놓았다”며 “그제야 우리가 시에 속았다”고 기자회견문을 통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때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신안군 염전 노예 사건’을 기억하는가?”라며 “그런 말도 안 되는 법치국가의 법을 뛰어넘는 일들이 지금까지 생곡마을에서 자행됐다. ‘생곡마을 이주’ 이제 포기할 테니 재활용센터를 돌려 달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이날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해 검찰수사를 요청한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