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간) 캐나다 퀘벡주의 샤를부아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등 정상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뉴시스)
8일(현지시간) 캐나다 퀘벡주의 샤를부아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등 정상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자유무역을 두고 이견을 보였던 주요 7개국(G7) 정상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를 냈다.

8일(현지시간) 캐나다 퀘백주 샤를부아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 모인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는 북한의 비핵화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G7 정상들은 첫날 회의에서 북한 핵 문제를 주요 의제 중 하나로 설정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관방 부장관의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니시무라 부장관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와 함께 각종 탄도미사일뿐 아니라 대량 파괴무기 등에 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G7 정상들은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정상들은 북한문제 외 세계경제와 자유무역, 기후변화협약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관세 문제와 러시아의 G7 복귀를 논하는 과정에서는 정상 간 논쟁이 치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자유무역과 관련해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나머지 정상들 간 의견 충돌이 상당했다. 최근 미국정부가 유럽과 캐나다, 일본 등에 철강과 알루미늄제품에 각각 25%, 10%의 높은 관세를 부과한 것과 관련해 자유무역을 진행하고 보호주의에 대항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자유무역의 방향에 대해 미국과 나머지 국가 간 의견대립이 벌어진 것.

이런 분위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과 달리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최종 정상합의문이 발표되지 못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첫날 회의 후 G7 정상회의 공동성명 채택 여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공동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