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신화통신 “중러 정상, 한반도 정세 등 의견 교환”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8일 중국을 공식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한반도 해법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오후 푸틴 대통령은 중국 칭다오(靑島)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참석차 베이징(北京)에 도착해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열어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에 따른 한반도 비핵화 문제 등을 조율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양국 정상이 한반도 정세와 이란 핵 문제 등 공동 관심이 있는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

시 주석은 이날 회담에서 “중러는 유엔 안보리 상임 이사국으로서 국제 질서와 체계를 지키고 주요 국제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촉진하며 세계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양국 간 전략 합작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는 것이 러시아 외교의 우선순위”라면서 “양국은 서로 핵심 이익과 중대 관심사를 배려하고 국제 문제에서 소통과 조율을 강화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중러 정상의 한반도 관련 논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6자회담 당사자국인 중국과 러시아 정상은 싱가포르 회동에서 종전선언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진 것 등에 대해 대응책을 논의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미국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양국관계를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신화통신은 “양국 정상이 각 분야 협력을 확대 및 심화하며 신시대 중러 관계가 더욱 높은 수준에서 큰 발전을 이룩하자는데 합의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