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악수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8
문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악수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8

‘평화 프로세스’ 동북아 냉전 극복 강조할 듯
남북관계 훈풍 속, 푸틴과 한러 경제협력 논의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일부터 2박 3일간 러시아를 국빈방문한다.

문 대통령의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첫 정상외교 무대가 될 전망인 가운데, 양국의 경제협력 논의가 진전되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에 러시아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국빈방문은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불과 열흘 만에 이뤄지는 만큼, 한러 정상이 만난 자리에서도 자연스럽게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주요 화두가 될 전망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8일 문 대통령의 러시아 국빈 방문 및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 계획을 발표하면서 “(양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해서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평화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양국의 전략적 소통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북미 정상회담 이후의 비핵화 협상이나,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 등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주변국 중 하나인 러시아의 지지는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동북아평화를 위한 다자 안보체제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 직후인 4월 29일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과 통화에서 논의됐다고 김 대변인은 당시 브리핑에서 설명한 바 있다.

이번 방문 도중 문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러시아 하원에서 연설을 하게 된다. 이는 동북아 냉전구도 극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 될 수 있다고 분석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논의할 전망이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 핵심 파트너인 러시아와의 실질적인 협력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아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면서 신북방정책을 강조한 바 있다.

이는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한국과 러시아 사이에 ‘9개의 다리(9-Bridges 전략)’를 놓아 동시다발적 협력을 이루어나갈 것을 제안했다.

여기서 ‘9개의 다리’는 가스와 철도, 항만, 전력, 북극항로, 조선, 일자리, 농업, 수산분야를 뜻한다.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 직후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통화에서도 남·북·러 3각 협력사업이 필요하다는 데 양국 정상이 공감한 바 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 경제협력이 한층 구체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서 동해안과 러시아를 연결하는 경제권 벨트 구축안이 포함 돼 한러간 경제협력 강화가 맞물리면 급물살을 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