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7일(현지시간) 미일정상회담 후 워싱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7일(현지시간) 미일정상회담 후 워싱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캐나다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가 열리는 도중인 9일(현지시간) 오전 싱가포르로 출국한다.

7일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9일 아침 캐나다에서 싱가포르로 떠날 예정”이라며 북미정상회담 참석 일정을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출국한 이후에는 에버렛 아이젠스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부위원장이 G7 회담에서 미국 대표로 트럼프 대통령을 대신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미 의회전문지 더힐은 “G7회의 도중 싱가포르로 떠나겠다는 결정은 트럼프 대통령이 G7 회의에서 다른 정상들과 공개적으로 불화를 빚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며 “그러나 샌더스 대변인은 이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등 주요 7개국 정상이 참석하는 G7 정상회의는 캐나다 퀘벡주 샤를부아에서 8~9일 이틀간 열린다.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은 북미정상회담 뿐이며, 이득 볼 구실이 없는 G7 정상회담에 회의를 드러냈다고 전했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미국의 최대 동맹들과 무역문제를 놓고 인정사정없는 싸움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승리를 믿지만, 개인적으로 이 싸움에 열정이 없다”고 분석했다.

심지어는 이날 오후까지도 자신이 무역과 환경 문제 등 수적으로 열세인 이슈들을 다룰 G7 정상회의에 왜 참석해야 하는지 참모들에게 의문을 제기했다고 CNN은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6일 보좌관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준비에 집중해왔으며 G7 정상회의가 이러한 준비를 방해한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