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7일 오후 부산진구청장 후보로 나선 A예비후보에 대해 김씨가 “투표 당일까지 낙선 운동을 할 것”이라며 플랑카드를 들고 있자 지나가듯 구민들이 구경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7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7일 오후 부산진구청장 후보로 나선 A예비후보에 대해 김씨가 “투표 당일까지 낙선 운동을 할 것”이라며 플랑카드를 들고 있자 지나가듯 구민들이 구경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7

“A후보 여론 몰아 당선에만 관심이 있는 거 같다”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7일 부산진구청장 후보로 나선 A예비후보에 대한 자질론이 거론되며 비판의 목소리가 일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부산진구청장 A후보에 대해 지난 과거를 거론하며 낙선 운동을 시작한 김모(60, 여)씨는 “A후보는 8년 전이나 지금이나 묵묵부답으로 구민 목소리는 안중에도 없고 여론을 몰아 물타기 하듯 당선에만 관심이 있는 거 같다”며 “당시 구의원의 신분으로 잘못된 행정을 알면서도 강 건너 불 보듯 했다. 투표 당일까지 낙선 운동을 할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김씨의 주장에 따르면 A후보가 모 정당의 후보로 결정된 후 A후보자 사무실을 찾아 사무장에게도 이 같은 사실을 설명하고 A후보의 당시 해명을 듣고자 기다렸으나 답이 없었으며 A후보에게 수차례 문자를 남겼으나 어떤 답도 없었다는 것이다.

A후보의 이런 행동은 부단 최근뿐 아니라 8년 전에도 똑같은 행태였다며 이날부터 낙선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김씨는 “A후보는 당시 구청이 건설사에 대한 봐주기식 행정에 대한 행정 하자를 밝힐 수 있는 명백한 근거 자료가 있었음에도 A후보는 행정 하자를 알리는 공문한 장은 고사하고 5분 자유발언, 구정 질의, 행정 사무감사 등 구의원으로서의 어떤 행동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천지일보는 지난달 A후보와 전화 통화를 통해 해명을 듣고자 하였으나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아무 할 말이 없다”고 답했으며 이날 또한 똑같은 대답을 하며 피해자의 낙선 운동 현수막을 뒤로한 채 도망가듯 자리를 피했다.

한편 김씨는 지난해 6월 30일 ㈜동일건설이 시공해 준공검사를 받은 부암동 동일파크스위트 3차 아파트 부지에 12채의 집을 보상 없이 무단 철거당하는 피해를 당했다(본보 지난 3월 27일 자 등)

이런 일이 자행되었음에도 아무런 보상 없이 당시 시공사인 ㈜동일건설은 맞빛건설로부터 소유권을 넘겨받았지만 미보상 무단철거 12채에 대한 어떤 보상도 없이 최근까지 구청 앞과 인수받은 동일건설 앞에서 시위를 펼쳤다.

문제는 이미 2012년 9월 3일 자에 동일건설이 사업허가자라며 부산진구청은 당시 피해자에게 정보공개를 통해 서류를 공개했다.

하지만 지난해 동일건설이 준공허가를 받은 이후인 8월경 정보공개를 받은 결과 2012년 9월 3일 자는 동일건설이 아닌 맞빛건설이 소유자였음을 알게 됐다.

같은 날짜에 두 업체가 사업 주체로 찍힌 공문서를 받은 김씨는 그제야 구청에 속은 것을 알게 됐으며 당시 정보공개를 한 부산진구청 A모 건축과 직원 4명에 대해 허위공문서작성죄와 행사죄로 각각 경찰에 고소했으며 현재 수사 중에 있다.

김씨는 “이때 A후보가 조금만 적극적으로 나서서 행정 하자임을 알리는 공문을 찍었으면 당시 정보공개를 받을 수 있었으며 위법사실을 밝혀 피해에 대한 수습이 이뤄질 수 있었다”고 주장하며 “하지만 당시 A후보를 비롯해 어느 사람도 피해자들을 위해 나서지 않아 진구청은 5년이 지난 지난해 8월에서야 제대로 된 정보공개를 했다”고 토로했다.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7일 오후 부산진구청장 후보로 나선 A예비후보에 대해 김씨가 “투표 당일까지 낙선 운동을 할 것”이라며 플랑카드를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7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7일 오후 부산진구청장 후보로 나선 A예비후보에 대해 김씨가 “투표 당일까지 낙선 운동을 할 것”이라며 플랑카드를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7

2010년 당시 김씨는 A후보에게 “구의회 차원에서 ‘행정 하자면 하자’라고 찍고 ‘아니면 아니다’라 문서 한 장 찍어 달라고 수십번을 요청했으나 여러 이유를 들며 차일피일 미루며 피해 다니기 바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일을 생각만 하면 피가 거꾸로 솟지만 남은 가족을 위해서라도 죽지 못해 버티며 견딘 세월에 젊은 청춘이 다 가버렸다”며 “세월은 지나 돌이킬 수 없지만 A후보의 변하지 않는 모습을 지켜볼 수 없어 낙선 운동을 하게 됐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지난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대통령 탄핵 이후 장미 대선을 거치며 ‘적폐청산’을 외쳤고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고 밝힌 촛불 민심이 정권을 교체했다.

특히 부산 부정부패의 원천이며 적폐의 대명사로 불리는 해운대구 엘시티 게이트는 초대형 정관유착 비리로 꼽히고 있는 작금의 현실에 부산진구청은 350만 구민이 사는 부산의 명실상부 중심구임에도 온갖 비리로 얼룩지며 부정부패 적폐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드러나고 있다.

이런 현실을 두고 지역 정가는 엄중한 구민의 심판만이 ‘적폐의 온상’이었던 부산진구를 바꿀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