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식 모델' 에 따른 북한 핵폐기를 주장해 북한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 일으킨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오벌 오피스 한 쪽에 서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리비아식 모델' 에 따른 북한 핵폐기를 주장해 북한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 일으킨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오벌 오피스 한 쪽에 서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북 초강경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열외로 밀려나고 있다고 미 CNN 방송이 5일 보도했다.

CNN은 이를 증명할 결정적 장면으로 지난 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회동한 자리에서 볼턴 보좌관을 모습을 찾을 수 없던 상황을 들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CNN은 이를 두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볼턴 보좌관 사이의 균열이 더욱 깊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광경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과의 회담에 유일하게 폼페이오 장관만 대동했다.

당시 면담에 관해 잘 아는 두 명의 소식통은 CNN에 “폼페이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영철과의 백악관 면담에 볼턴을 배석하게 하는 것은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과 볼턴 보좌관 사이의 갈등은 지난달 볼턴 보좌관이 ‘리비아 모델’을 언급한 방송 인터뷰를 계기로 폭발 직전까지 왔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을 통해 회담을 진행시키는 가운데 볼턴 보좌관의 인터뷰가 북한의 강력한 반발을 부르자 화가 난 폼페이오 장관이 백악관에서 볼턴 보좌관과 심한 말다툼을 벌였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알고 있는 한 소식통은 CNN에 “그 이후 두 사람 사이에 상당한 긴장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을 똑똑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인물로 평가하고 그에게 북한 문제에 관해 상당한 자유 재량권을 줬는데, 볼턴 보좌관과의 싸움 이후 그를 멀리하는 것도 권한의 한 부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폼페이오 장관은 볼턴 보좌관이 “자기 자신의 어젠다만 밀어붙이려고 한다”며 회의적으로 보고 있으며 대북 문제에 대해 볼턴 보좌관의 동기를 믿지 않는다고 두 명의 소식통은 전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폼페이오 장관과 볼턴 보좌관의 불화설을 부인했다.

국가안보회의(NSC)의 한 대변인은 “볼턴 보좌관과 폼페이오 장관 사이의 말다툼이 있었다는 루머는 완전히 거짓”이라면서 “볼턴 보좌관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진행 중인 절차를 조정 및 통합하는 것은 물론 대통령에게 국가안보 옵션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CNN은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볼턴 보좌관에 대해 여전히 신뢰하고 있으며 수많은 참모들이 빠르게 뜨고 진 사례들을 볼 때 폼페이오 장관과의 관계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의문이라고 분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