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법원행정처가 진보적인 판사들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갖은 편법을 동원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23일 오전 김명수 대법원장이 서울 서초구 대법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대법원장은 추가조사위원회의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조만간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3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3

후속 조치 관해 위원 간 의견 통일 못 해

대법원장, 자문기구 의견 추가로 듣는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발생한 사법부 ‘재판거래’ 의혹에 대한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 김명수 대법원장과 ‘국민과 함께하는 사법발전위원회(사법발전위)’의 긴급 간담회가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끝났다.

대법원은 5일 오후 2시부터 3시 20분까지 진행된 간담회에서 사법발전위 위원들이 김 대법원장에게 다양한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들은 특별조사단이 작성한 조사보고서에 나타난 내용 등에 대한 소회나 느낌, 조사 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 관련자들에 대한 인사나 형사상의 후속 조치 등에 관한 견해를 밝혔다.

일부 위원들은 이번 조사 과정과 결과에 대해 “내부적인 계획에 불과한 내용을 조사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위원들은 “의혹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이 24일 ‘사법부 블랙리스트’와 추가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해 후속조치를 마련하고 인적 쇄신과 법원행정처 개편을 비롯한 제도·조직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법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추가조사위원회의 조사과정에서 나온 문건의 내용은 대다수의 사법부 구성원들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것”이라며 “재판이 재판 외의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오해받을 만한 일은 어떠한 경우에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바람에 날리는 법원기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4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바람에 날리는 법원기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4

후속 조치에 관해서는 ▲모든 문건 등을 공개해야 한다 ▲신속한 징계 등 처분이 필요하다 ▲수사에 적극 협조하거나 수사가 필요하다는 등의 의사표시를 하는 것으로 충분하고 고발은 필요 없다 ▲실현됐다는 증거가 없으므로 수사를 하더라도 밝히기 어렵다 ▲수사 의뢰 또는 고발이 필요하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와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법원 안팎 인사가 고루 참여한 위원회 특성에 따라 의견을 하나로 통일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법발전위는 위원장 이홍훈 전 대법관을 필두로 김창보 법원행정처 차장과 이용구 법무부 법무실장, 김홍엽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위원 10명을 합해 모두 11명으로 구성됐다.

김 대법원장은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내부 자문기구의 의견을 추가로 들을 예정이다. 오는 7일에는 전국 법원장들이 참여하는 전국법원장간담회에 참석한다. 또 11에는 각급 법원 대표판사들이 참여하는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사태에 대한 입장을 의결해 김 대법원장에게 전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