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천지일보(뉴스천지) DB
총신대학교. ⓒ천지일보(뉴스천지) DB

예장합동 총신대, 총장·이사 이어 이번엔 학생도 도마에 올라

예장통합 대신대 ‘인사비리 의혹’ 교육부 조사 촉구 목소리

기장 한신대, 총장 선거자금 금품수수 의혹에 학생들 분노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개신교 목회자를 양성해내는 신학대학교들이 잇따른 추문에 휩싸이며 지탄을 받고 있다.

이미 교육부 조사에 소송전에 시달리고 있는 총신대, 총장 금품수수 의혹이 제기된 한신대, 인사비리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은 대신대까지 신학대들의 곪았던 상처가 줄줄이 터지고 있다.

특히 총신대는 학교점거 용역동원 등 비상사태에 이어 최근 미투 사건까지 터져 악재가 겹쳤다. 총신대는 한국교회 교단 중 교세로 양대산맥을 이루는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 측 신학대학교다. 이 때문에 졸업자들은 자부심도 상당하다. 하지만 연이어 발생하는 추문으로 위상은 땅에 떨어졌다.

벌써 1년이 넘도록 총신대에서는 총장 및 재단이사회를 향한 학생들의 규탄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초 벽두부터 학생들은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 학교 전산실과 건물을 점거하며 비상사태가 조성됐고, 지난 3월 교육부가 직접 조사단을 급파했다.

교육부는 총장과 재단이사회 이사들의 직무집행정지를 처분했다. 재단이사회 측 이사들은 즉각 법적 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에서는 이달 8일까지를 전제로 이사들의 손을 들어줬다.

이 기한이 종료되면 교육부는 시정요구가 반영된 것에 따라서 이후 절차대로 청문 계고, 계고 후 15일 이후 청문을 거쳐 재단이사회의 임원취임승인취소를 한다. 이때 이사들의 결원이 발생되고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열려서 임시이사파송절차를 거쳐 파송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우 총장에 대한 2000만원 배임증재 소송은 7월로 기한이 연기됐다.

◆비상사태 이어 이번엔 미투 터진 총신대

이처럼 복잡한 학내 사정과는 별개로 지난 1일에는 미투 사건이 터졌다. 총신대 총학생회 집행부 소속 A전도사가 여대생을 성폭행했다는 내용이었다. 피해자로 나선 B학생은 A전도사가 자신의 지인들과 새벽까지 술을 마시게 한 후 숙박업소에 데려가 거부하는 데도 불구하고 힘으로 제압해 성폭행을 가하고 순결을 빼앗았다고 주장했다. 이후 불안해하는 B학생에게 “결혼을 전제로 만나자”라는 말로 회유했다고 설명했다. 또 A전도사가 지인들과 카카오톡 대화를 통해 B학생의 사진을 띄우고 성희롱 발언을 했다고도 덧붙였다.

총학생회는 4일 사과문을 내고 성폭력 미투 내용을 인정했다.

총학생회는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가 총신대를 대표하는 총학생회 집행부 내부에 있다는 것은 대내외적으로 심각한 문제이며 부끄러운 일”이라며 “성경적으로나 도덕적으로도 결코 용납될 수 없는 문제들이며 명백한 범죄”라고 고백했다.

또 총학생회는 “학내 상황이 총장 사태로 인해 어지러운 속에 더욱 근신하며 정직하고 순결하게 현직분을 감당해야 하는 저희가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총신 구성원들에게 아픔과 상처를, 그리고 수치를 줬다”며 사과했다.

총학생회는 가해자로 지목된 전도사에 대해 사과문을 게재하고 사퇴하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대전신학대학교 전경. (출처: 다음 로드뷰 캡처)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1
대전신학대학교 전경. (출처: 다음 로드뷰 캡처)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1

◆“총장, 선거자금 명목 500만원 수수”

한신대학교는 연규홍 총장에 대해 지난달 25일 선거자금 금품수수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한신대는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소속 신학대학이다. 지난 5일 총학생회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규탄집회가 열렸다.

연규홍 총장은 현재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한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총학생회는 “2018년 1월 28일자 녹취록에서 연 총장은 박모씨에게 선거자금 명목으로 500만원을 수수한 정황이 드러난다”며 연 총장을 의심하고 있다.

총학생회는 성명을 통해 “선거자금 관리를 맡았던 박모씨가 목사들을 포함한 여러 사람에게 선거지원 활동비 명목으로 수백만 원의 돈을 지급했다는 정황과, 이사회 임원 자녀 특혜 채용의혹에 대해서도 선거캠프에서 활동한 이모 목사가 이모 이사에게 이사회 참석을 독려하며 딸의 이력서를 가지고 와라라는 정황 또한 포착된다”고 폭로했다. 아울러 “개교 78주년 음악회 준비과정에서 주변인들의 이권다툼에 관한 이야기들도 해당 녹취록에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연 총장의 퇴진과 함께 법인이사회를 향해 총장 직선제를 촉구하고 있다.

◆“교수 3인 특별채용 '절차무시'”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측 신학교인 대전신학대학교도 도마에 올랐다. 지난 1일 교회개혁실천연대(개혁연대) 등 17개 개신교 단체들이 교육부 특별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성명에 따르면 대전신학대학교 이사회는 절차를 무시하고 교수 3인을 특별채용했고, 총장은 이들 교수 3인을 임용 당일부터 보직교수로 임명했다. 대학원위원회는 이들 신임 교수들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3월 9일 학칙을 개정해 대학원 입학자격을 수정했다. 또 학칙개정 당일 오후에 대학원 신입생 입학사정을 진행해 2명의 대학원생을 뽑았다. 이와 관련해 고발이 이뤄져 지난달 21일 경찰의 압수수색까지 진행됐다.

대전신학대학교에는 현재 ▲개방이사 선임과정의 불법성 의혹 ▲사립학교법에서 금하고 있는 이사들의 겸임교수 및 시간강사 겸업 ▲절차를 무시한 학교정관개정 ▲교원 임금체계의 무단 변경 ▲교양필수 과목의 변칙적 운영(품성론 세미나 과목의 학부, 대학원 공동수업) ▲학교법인 직원의 학교직원 겸임 ▲재정운영의 불투명성 등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