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이 29일 공개한 두 번째 방송 예고편 캡쳐.
MBC PD수첩이 29일 공개한 두 번째 방송 예고편 캡쳐.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MBC PD수첩이 조계종 직지사주지 법등스님의 성폭력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성평등불교연대(성불연)가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성불연은 최근 성명을 내고 “조계종단 교육원장 현응스님에 의한 성추행사건 보도에 이어 2편에서 방영된 비구니 자매스님의 성폭력 사건은 말로 형언할 수 없는 큰 충격”이였다고 밝혔다.

이들은 “소위 큰스님으로 불려왔기에 믿고 따랐을 비구니스님들이 강압적으로 성폭력을 당했다면, 그것이 얼마나 큰 충격이었을지 우리는 가늠조차 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성불연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성폭행이 이루어져 왔다면 이는 출가자로 교단에 머물 수 없는 바라이죄(승단을 떠나야 하는 무거운 죄)”라며 “사회법으로도 성폭력 범죄로 엄중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성폭력 의혹을 받는 직지사 주지 법등스님 측은 지난달 30일 입장문에서 성폭행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법등스님은 허리 디스크 수술을 받아 거동이 불편했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또한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자매 비구니 스님들과 선학원과의 상관관계를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직지사도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법정다툼을 시사했다. 직지사는 “PD수첩 측에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면서 “향후 발생하는 법등스님에 대한 명예훼손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PD수첩은 지난 29일 방송에서 자승스님의 도박 비리 의혹, 법등스님의 성폭행 의혹, 성월스님의 은처자 의혹 등을 다뤘다.

MBC PD수첩 ‘큰스님에게 묻습니다 2’ 방송 캡처.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30
MBC PD수첩 ‘큰스님에게 묻습니다 2’ 방송 캡처.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30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