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홍수영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원순(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의 4층짜리 상가 건물 붕괴 현장을 찾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천지일보=홍수영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원순(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의 4층짜리 상가 건물 붕괴 현장을 찾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 4층짜리 상가 건물 붕괴 소식에 서울시장 후보들이 주말 유세를 미루고 일제히 사고 현장으로 달려갔다.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후보는 신도림역 광장에서 같은 당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와 함께 합동 유세를 펼친 뒤 금천구 유세 현장으로 이동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을 미루고 용산 사고 현장을 찾았다.

박 후보가 현장에 도착하자 주민들은 “대규모 공사를 하는데 안전진단 한번 없이 공사하는 게 말이 되냐”면서 “평일이었으면 50~60명은 죽었을 것”이라고 항의했다.

이에 박 후보는 “건물에 상주했던 사람이 많았다면 대형 사고가 날 수 있었다”며 “재개발, 재건축 지역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위험 건물이라고 판단되는 건물을 구청에서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수 후보는 강서구 방산시장 앞에서 유세한 뒤 양천구로 이동할 예정이었지만, 사고 소식을 듣고 바로 현장을 찾았다.

김 후보는 “서울시가 투기지역이란 이유로 노후주택·재개발·재건축 지역에 대한 안전진단을 자꾸 지연시켜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며 행정의 근본적 전환을 요구했다. 이어 “게다가 인근 어떤 구역은 재개발이 진행되고, 어떤 곳은 안 되고 이러면서 옆 지역의 진동이나 지반 변화 영향으로 건물이 무너진 것 같다”고 예상했다.

안철수 후보 역시 오후에 선거운동을 하던 중 사고 소식을 듣고, 곧장 사고 현장으로 달려가 상황을 챙겼다.

안 후보는 사고 현장에서 “노후된 건물들이 많은데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이런 사고가 나게 된 것 아닌가 싶다”며 “노후된 건물을 그대로 두기보다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서울시 전역에 대한 대책을 꼭 세우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 캠프의 최단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번 사고로 박원순 시장의 도시재생사업의 한계가 명확히 드러났다”면서 “당장 무너질 위험이 있는 건축물에 해바라기 벽화를 그려 넣는다고 낙후된 마을이 되살아나는 게 아니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정의당 김종민 서울시장 후보도 현장을 방문해 서울시가 소규모 노후건축물 안전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재난위험시설을 어떻게 지정하고 있는지를 점검했다.

김 후보는 “서울시장 후보로서 진상규명을 포함해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해당 건물은 1966년에 건축된 것으로 파악됐다. 건물 소재지는 용산 재개발 5구역이며, 건물 준공 이후 증개축된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할 용산구는 해당 건물이 위험시설물로 관리되지 않았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