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이 책] 베스트셀러 장기집권 도서 속 베르나르 베르베르 ‘고양이’ 우뚝
[이번 주 이 책] 베스트셀러 장기집권 도서 속 베르나르 베르베르 ‘고양이’ 우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 (출처: 열린책들 홈페이지)
베르나르 베르베르. (출처: 열린책들 홈페이지)

두꺼운 애독자층 기반으로 상위권 진입

태영호 ‘3층 서기실의 암호’ 2주 연속 1위

취임 1주년 기념 ‘문재인의 운명’도 인기

[천지일보=지승연 기자]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모든 순간이 너였다’ ‘82년생 김지영’ 등의 도서들이 오랜 기간 종합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 ‘고양이’가 새로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랐다.

교보문고에 따르면 5월 4주(5월 17~23일) 종합베스트셀러에서 ‘고양이 1’은 14위에 진입했다. 예스24가 밝힌 5월 5주(5월 18~24일) 종합베스트셀러에서는 ‘고양이 1’이 3위, ‘고양이 2’가 4위로 우뚝 솟았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에게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외국 작가’라는 수식어가 붙어있다. 2016년 교보문고가 판매량을 기준으로 발표한 ‘지난 10년 동안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은 소설가’에서 베르베르는 무라카미 하루키, 히가시노 게이고, 기욤뮈소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을 정도이니 국내에 그의 애독자층이 얼마나 탄탄한지 알 수 있다.

이런 탄탄한 팬층을 기반으로 새롭게 베스트셀러 순위권에 진입한 소설 ‘고양이’는 전쟁과 쥐 떼 공격으로 황폐해진 파리를 구하기 위한 고양이와 인간의 협력을 그리고 있다.

소설의 주인공은 암컷 고양이 ‘바스테트’다. 바스테트는 집사인 인간 ‘나탈리’의 보살핌을 받으며 평화로운 삶을 살던 중 집주변에서 들리는 소란과 집사의 불안을 보고 위험을 감지한다. 그러던 중 바스테트는 옆집의 중년 수컷 고양이 ‘피타고라스’로부터 인류와 고양이의 미래에 큰 위기가 왔음을 듣게 된다. 피타고라스는 머리에 꽂힌 USB 단자를 통해 인간의 모든 지식을 전수 받았다고 주장하며 인류의 내일에 대해 걱정한다.

베르나르 베르베르 ‘고양이 1’ ‘고양이 2’ⓒ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1
베르나르 베르베르 ‘고양이 1’ ‘고양이 2’ⓒ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1

피타고라스의 걱정처럼 인간 세계에는 전쟁이 벌어지고,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한다. 도시에는 시체를 뜯어 먹는 쥐 떼가 들끓고, 쥐떼로 인해 페스트가 창궐한다. 피타고라스는 주인이 남긴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고, 난관을 헤칠 방법을 찾는다. 한편 바스테트는 타고난 소통 능력으로 다른 동물들과 대화를 시도하고, 꿈을 통해 인간의 영혼과 대화하는 방법까지 터득한다. 바스테트와 피타고라스는 버려진 고양이 무리를 이끌고 남은 인간들과 힘을 합쳐 수십만 마리의 쥐 떼를 상대로 큰 전투를 벌인다.

두 주인공 고양이의 이름은 이집트의 고양이 여신 바스테트와 고대 그리스 사상가 피타고라스에서 따왔다. 두 고양이는 각각 인류의 ‘정신’과 ‘지성’을 이어받은 존재로 묘사된다. 주인공들이 꿈꾸는 세계는 ‘모든 영혼이 동등하게 소통할 수 있는 세계’다.

저자는 전작 ‘개미(1991)’에 이어 이번 신작에서도 인간 중심주의를 해체하는 작업을 시도한다. 저자에 따르면 인간이 전쟁과 테러 등 자기 파괴적인 경로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답은 다른 종(種) 간 소통에 있기 때문이다.

소설에서 눈여겨볼 점은 남성이 아닌 여성이 화자로 내세워졌다는 점이다. 책은 전반적으로 남성 중심의 세계관과 ‘수컷의 어리석음’을 신랄하게 조롱하고, 결정적 순간에 비열해지는 남성의 모습을 꼬집는다.

책은 프랑스에서 출간 이후 현재까지 30만부 이상 팔리며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서점가에 불기 시작한 베르나르 베르베르 열풍이 어떤 결과를 내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태영호 ‘3층 서기실의 암호’
태영호 ‘3층 서기실의 암호’
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년 기념 ‘문재인의 운명’ 한정판
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년 기념 ‘문재인의 운명’ 한정판

한편 지난주 교보문고·예스24 종합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태영호의 ‘3층 서기실의 암호’는 두 서점 모두에서 2주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교보문고에 따르면 이 책의 주 독자층은 60대 이상이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년 기념 ‘문재인의 운명’ 한정판도 출간하자마자 교보문고 종합베스트셀러 9위에 오르며 인기를 얻고 있다.

 

◆교보문고 주간 베스트셀러 차트 순위

1. 3층 서기실의 암호 (태영호 지음 / 기파랑 펴냄)

2.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곰돌이 푸 원작 /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3. 곰돌이 푸,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아 (곰돌이 푸 원작 /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4. 모든 순간이 너였다 (하태완 지음 / 위즈덤하우스 펴냄)

5. 82년생 김지영 (조남주 지음 / 민음사 펴냄)

6.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펴냄)

7.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김수현 지음 / 마음의 숲 펴냄)

8.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 홍익출판사 펴냄)

9. 문재인의 운명(취임 1주년 기념 한정판)(양장본 HardCover)(전2권) (문재인 지음 / 북팔 펴냄)

10.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팀 페리스 지음 / 토네이도 펴냄)

 

◆예스24 주간 베스트셀러 차트 순위

1. 3층 서기실의 암호 (태영호 지음 / 기파랑 펴냄)

2.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곰돌이 푸 원작 /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3. 고양이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 열린책들 펴냄)

4. 고양이 2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 열린책들 펴냄)

5. 곰돌이 푸,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아 (곰돌이 푸 원작 /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6. 추리 천재 엉덩이 탐정 6 (트롤 지음 / 미래엔아이세움 펴냄)

7. 2018 선재국어 SOS 서울시+지식형 강화 시험 최종 핵심 정리·실전 모의고사 (이선재 지음 / 에스티유니타스 펴냄)

8. 82년생 김지영 (조남주 지음 / 민음사 펴냄)

9. 반딧불이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 문학동네 펴냄)

10.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펴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