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템플스테이통합정보센터 앞에서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재가자들이 청정종단을 염원하는 참회법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3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템플스테이통합정보센터 앞에서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재가자들이 청정종단을 염원하는 참회법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31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와 불교재가단체 성명
MBC PD수첩 방영 이후 시끌벅적한 조계종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MBC PD수첩이 조계종 큰스님들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보도하자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와 조계종 신도단체가 의혹 당사자들의 즉각 사퇴와 종단개혁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달 31일 일제히 성명을 내고 조계종단이 자정 능력을 상실했다고 거센 비판을 가했다.

시민단체는 “이런 문제들이 이미 교계에서 끊임없이 제기돼왔음에도 종단 스스로 자정하지 못했다”며 “자정능력이 없는 곳은 사회를 병들게 하는 패거리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또한 “현재 조계종은 과거의 적폐와 현재의 적폐가 결합해 아무런 반성 없이 적반하장으로 문제를 지적하는 이들을 공격하고 있다”면서 “반성해야 마땅할 이들은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이들은 PD수첩에서 거론된 스님들이 자리에서 물러날 것과 중앙종회를 해산시키고 사부대중이 참여하는 종단혁신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불교재가단체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와 언론사불자연합회는 “강단과 언론현장에서만 ‘정법구현’과 ‘파사현정’을 외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에 개탄을 금하지 못 한다”며 “제2의 정화운동과 종단 운영체제의 대개혁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당사자들 의혹 해명하고 모든 권한을 내려놓을 것 ▲언론과 해당 승려들은 불교전체를 폄훼하거나 불자들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 ▲종단 기득권 세력들은 모든 권력을 내려놓고 불교혁신운동에 적극 참여할 것 등을 촉구했다.

앞서 PD수첩은 총무원장 설정스님과 교육원장 현응스님에 이어 전 총무원장 자승스님의 도박 비리 의혹, 전 호계원장 법등스님의 성폭행 의혹, 제2교구본사 용주사 주지 성월스님의 은처자(숨겨둔 자식) 의혹 등을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