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최종 실무회담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등 실무단이 화기애애한 모습으로 건배를 하며 만찬을 갖는 모습 (출처: 미 국무부 SNS)
30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최종 실무회담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등 실무단이 화기애애한 모습으로 건배를 하며 만찬을 갖는 모습 (출처: 미 국무부 SNS)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정부는 30일(현지시간)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경우 체제 안전보장과 경제번영을 기꺼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미국의 비핵화 목표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익명을 요구한 미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저녁 미국 뉴욕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간 만찬회동이 열리는 중 기자들을 상대로 브리핑을 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31일 예정된 북미 고위급회담에서도 이 같은 내용의 입장을 김 부위원장에게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북미 양측 간 진행 중인 실무·고위급 협상의 세부내용은 공개하지 않은 채 “우리가 북한을 설득해야 하는 것은 핵 프로그램이 북한을 (오히려) 덜 안전하게 만들고 있다는 점, 그리고 우리가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더 좋은 길이 있다는 점”이라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체제안전 보장을 기꺼이 북한에 제공하고, 뿐만 아니라 북한이 더 큰 경제적 번영을 누리도록 기꺼이 도와줄 것”이라며 “하지만 북한은 반드시 비핵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행동을 원한다. 확실한 약속을 원한다”며 비핵화 이행을 거듭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비핵화 목표에 대해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CVID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며 “정상회담이 성공하려면 북한은 이전에 하지 않았던 것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생산적인 북미정상회담으로 가기 위한 충분한 진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관리는 또 내달 12일로 예정돼있는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언제든 그(트럼프 대통령)가 원하면 갈지 혹은 안 갈지를 결정할 수 있다”며 “결정은 100% 대통령의 손에 달렸다”고 말했다.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북한 핵무기의 해외 반출 문제도 논의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자세한 내용은 말하지 않겠다”며 “우리는 비핵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만찬은 저녁 7시에 시작해 90분 만에 종료된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은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미 정부시설 코린티안 콘도미니엄에서 90분간의 만찬을 갖고 저녁 8시 80분께 건물을 빠져나왔다고 NHK는 전했다.

김 부위원장의 이번 미국 방문은 지난 2000년 조명록 북한 국방위 제1부위원장이 워싱턴을 방문한 이후 18년만의 북한 최고위급 방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은 두 차례 평양에서 만나 북미정상회담 관련 논의를 했다.

특히 두 사람은 양측의 회담 실무 총책임자로서 이들의 최종 합의 결과 발표가 주목되고 있다. 미 국무부와 우리 외교부는 우리시간 6월 1일 새벽 3시 15분경 미 폼페이오 장관이 기자회견을 갖고 북미 양측의 실무회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북미정상회담 관련 핵심 논의 사항인 ‘북한의 비핵화와 체제 안전 보장’과 관련 어떠한 최종 협의 결과가 발표될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