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무현재단 이사장 직무대행인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18일 오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고소.고발장을 접수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안함 유족 “진실 되게 느껴지면 사과 수용하겠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노무현 재단이 18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차명계좌’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를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노 전 대통령의 사위 곽상언 변호사는 이날 오후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고소·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곽 변호사는 고소·고발장에서 “서울경찰청장의 직위에 있는 고위 공직자가 사석도 아닌, 수백 명의 간부 경찰관들을 상대로 하는 교육 강연에서 아무런 근거도 없는 어처구니없는 내용으로 허위사실을 말해 전직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조 내정자의 발언 내용은 도를 넘어선 것이며, 그의 신분과 발언 성격까지 감안하면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노 전 대통령과 권양숙 여사가 입은 명예훼손의 정도는 이루 말할 수 없으므로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지난 15일 조 내정자의 공개 사과와 사퇴를 촉구한 천안함 희생자 유가족은 20일 조 내정자를 방문해 ‘유가족 비하’ 발언에 대한 해명을 듣겠다는 입장이다.

유족들은 이날 정오까지 실시된 인터넷투표에서 28가족 중 21가족이 조 내정자의 해명이 진정성이 느껴질 경우 사과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에선 사과 여부의 수용과 상관없이 법적 수순을 밟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조 내정자는 지난 3월 31일 전경과 지휘관 1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경찰청 강연에서 노 전 대통령의 자살을 차명계좌 발견과 연관 지은 것과 천안함 유가족을 ‘동물’에 빗댄 발언이 뒤늦게 알려져 파문을 일으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