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정치권은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를 맞아 김 전 대통령을 추모하며 그가 남긴 민주주의와 화해․통합의 정신을 되새기자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18일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평생 헌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고 김대중 대통령 서거 1주기를 맞아, 갈등과 반목으로 정체되어온 우리 정치권이 다시 한 번 고인이 남긴 화해와 통합의 메시지를 깊이 되새기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도 고 김 전 대통령이 남긴 ‘화해와 통합’의 큰 뜻을 마음 깊이 새기며 ‘친서민․소통․화합’ 정책을 더욱 강화하여 그분이 남긴 큰 뜻을 유지․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했다.

박지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이날 라디오연설을 통해 “김대중 대통령은 우리 국민과 세계인의 마음속에, 그리고 역사 속에 영원히 살아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조영택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고인의 유지를 계승하고 그 정신을 이어 시대 역행의 절망을 몰아내고 새로운 희망을 써야한다는 한 없는 책임감을 느낀다”며 김 전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이 되자’는 유언을 국민 모두가 되새기자고 전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목숨을 걸지 않고서 민주의 열매를 따 먹을 수 없다는 진리야말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일생을 통해 증명하신 것”이라며 “민주와 통일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너무나 컸기에 오만과 독선의 이명박 정권에 분노할 줄 아셨다”고 회고했다.

우 대변인은 “민주노동당은 고인의 유지를 말로서 받들지 않을 것이며, 오직 진정성 있는 실천으로 시대변화를 주도해나갈 것을 뜨겁게 새긴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화투쟁에서 공헌하신 김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린다”며 “그 분의 대통령으로서의 업적에 대해서는 앞으로 역사에서 조명과 판단이 될 것”이라고 추모했다.

한편 이번 추모행사를 주최한 김대중평화센터의 이사장인 이희호 여사는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김 전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우리 역사를 알리고 양심대로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자서전을 쓴 것 같다”며 “이 땅에 민주주의를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희생하며 지켜왔는가에 대한 부분이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