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정부가 내달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연기될 가능성을 시사해 눈길이 쏠리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이 다음 달 12일 열릴 경우에 대비해 확실히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어떤 이유로 인해 그 이후에 열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우리는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고 연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이어 북한이 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언제 결정하는지 등에 대한 질문에서도 “우리는 어느 쪽으로도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정상회담이 원래 계획한 날짜에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마도 약간 뒤에 시작될 것”이라며 “아주 늦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담 준비를 위한 북미 간 실무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준비 상황이나 논의 안건 등에 따라 날짜가 조정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내달 12일까지 2주도 남지 않은 시간이 의견을 조율하기에 부족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날 미국 내 북한 전문가인 고든 창 변호사도 CNN에 출연해 “미국은 북한을 비핵화에 도달하게 할 힘이 있지만, 북미정상회담까지 남은 2주 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늦어도 다음 주까지는 북미간 큰 틀의 합의가 도출돼야 내달 12일에 예정된 회담을 열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이날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이 현재 판문점, 싱가포르, 뉴욕에서 개최되는 실무협상 진행상황에 대해 “불과 지난 며칠 사이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실무협상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다면서도 북미회담의 연기를 시사하는 데에는 결정적인 의제 협상이 이뤄지지 않았거나 미국이 대북협상력을 유지하기 위해 일종의 방어막을 쳤다는 해석도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