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 모습 (제공: 유엔(UN Photo/Manuel Elias))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 모습 (제공: 유엔(UN Photo/Manuel Elias))

[천지일보=이솜 기자]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시리아가 화학 무기 금지를 추구하는 유엔 군축회의 순회의장을 맡게 돼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유엔에 따르면 시리아는 규정에 따라 4주간 군축회의 의장국을 맡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유엔군축회의는 1997년부터 화학무기 금지 조약을 안건으로 다루기 시작했지만 별다른 돌파구 없이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1년에 24주간 열리는 군축회의는 65개 회원국이 국가명 알파벳 순서에 따라 4주 동안 돌아가면서 의장국을 맡고 있다. 시리아는 스위스 다음으로 의장국이 된다.

유엔 군축회의가 다루는 주요 안건 중에는 ‘화학무기 금지’가 있다. 이 기구의 논의를 통해 지난 1993년 체결된 화학무기금지협정(CWC)은 화학무기의 생산·보유·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시리아는 2013년 9월 CWC에 가입했지만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은 내전 중이던 그해 8월 사린가스로 반군 지역을 공격해 1400여명이 숨지는 참극이 벌어졌다. 이후에도 정부군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화학무기 공격이 계속되면서 화학물질을 완전히 없애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런 와중에 시리아가 군축회의 의장국을 맡게 되자 유럽연합(EU)과 서방 국가들은 항의 표시로 한 달간 군축회의 참석자 직급을 대폭 낮춰 실무자를 보내기로 했다.

그러나 시리아의 의장국 수임을 막을 장치는 없는 상황이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주 이 같은 상황을 바꾸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밝혔으며, 다른 주요 회원국들도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