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무분별한 발언 등 도덕불감증이 잇따라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탄탄대로를 달리던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발언이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조 경찰청장 내정자는 지난 3월 31일 경찰지휘관들을 상대로 한 특강에서 “선진국 국민이 되려면 격이 높게 슬퍼할 줄 아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동물처럼 울부짖고 격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보도해선 안 된다”고 발언해 천안함 유족들의 분노를 샀다.

또한 조 내정자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은 거액의 차명계좌가 발견됐기 때문이다”며 “특검을 하려니 권양숙 여사가 민주당에 이야기해서 특검을 못한 것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이번 논란으로 조 내정자는 사태를 서둘러 수습하고자 했으나 야권이 대국민 사죄와 사퇴를 요구하고 있어 오는 23일 예정된 인사청문회에서 큰 홍역을 치룰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성희롱 발언 논란을 일으킨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 역시 사회지도층 인사의 윤리ㆍ도덕 불감증이 얼마나 위험수위에 있는 지를 나타낸 척도라고 볼 수 있다.

국민을 대표하는 사회지도층 인사는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도덕성이다. 특히 국회의원이나 검찰, 장관 등 고위층 인사는 도덕적으로 하자가 없어야 국민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

게다가 고위공직자가 법을 지키는 자가 아닌 감투나 권력으로 법과 질서를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한다면 그 나라의 미래는 절대 유지될 수 없다.

특히 미국의 경우 다인종ㆍ다문화 사회로 인해 많은 사회적 갈등 요인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세계 최강의 국력을 과시하는 것은 고위 공직자를 뽑을 때 철저한 검증과 절차를 통해 도덕성을 검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고위공직자나 유명인사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그 반대다. 오히려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유쾌하지 않은 사회적 통념의 주 대상이 사회지도층이나 고위공직자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인재 등용에서 만큼은 엄격한 절차와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 실력 있는 인재를 등용해 나라를 반석 위에 굳게 세우는 것과 아울러 병행해야 할 것은 바로 인성에 대한 철저한 확인이다.

겉보다 속이 제대로 된 인재의 등용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올해는 G20 정상회의가 개최가 되는 뜻 깊은 해를 맞아 국격을 높이는 데 앞장 서야 할 고위공직자 및 사회지도층 유명 인사들에 대한 각성이 요구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