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28
부산시교육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28

전담 T/F 운영, 재해취약시설 전수 점검 등 사전예방 강화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교육청이 태풍, 호우, 폭염 등 여름철 자연재난으로부터 학생 안전을 확보하고 학교시설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안전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자연재난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상황을 판단해 대처할 수 있도록 ‘여름철 대비 전담 T/F’를 구성하고 기상여건에 따라 단계별 비상근무조를 편성해 각각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또 오는 28일부터 9월 30일까지를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모든 학교의 재해 취약시설물을 전수 점검한다.

점검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기초조사, 학부모와 민간전문가 등이 실시하는 합동점검, 교육청 시설관리자가 실시하는 확인조사 등으로 이뤄진다.

이 점검에서 위험이 발견될 경우 안전진단 전문기관에 정밀점검을 의뢰하기로 했다.

특히 시 교육청 기술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내달 18~29일 학교 축대, 옹벽, 절개사면 등 위험시설과 지난번 점검결과의 지적사항 이행 여부 확인 등 안전관리 이행 실태를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태풍이나 집중호우 경보가 발령될 경우에 대비해 학생 안전관리 대책도 마련했다. 기상 상황에 따라 등·하교 시간 조정이나 휴업 등 조치사항을 최대한 신속하게 학교에 알려 학생 비상수업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각급 학교는 태풍 및 호우가 발생하면 학생·교직원 행동요령과 학교 조치사항 매뉴얼에 따라 신속히 대응하도록 했다.

또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따른 재난 안전교육 등 여름철 학생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강화하도록 했다.

이승우 기획조정관은 “이번 대책은 여름철 집중호우, 태풍, 폭염 등에 대비해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주기 위한 것”이라며 “각급 학교에서도 이번 대책에 따라 자체 예방점검을 강화하고 재난 발생 시 우리 교육청이 긴급재난문자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신속히 대처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