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군 서열 1위인 총정치국장이 김정각에서 김수길 전 평양시 당위원장으로 교체됐다. (출처: 연합뉴스)
북한 인민군 서열 1위인 총정치국장이 김정각에서 김수길 전 평양시 당위원장으로 교체됐다. (출처: 연합뉴스)

최룡해 측근으로 승승장구

참관단으로 中도 다녀와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 인민군 서열 1위인 총정치국장이 김정각에서 김수길 전 평양시 당위원장으로 교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강원도 원산 갈마 해안관광지구 건설장 현지지도 했다면서 그 수행자로 ‘총정치국장 육군 대장 김수길’이라고 밝혔다.

군 총정치국은 북한군 간부들에 대한 인사·검열·통제권을 갖고 있다. 또 군인들에 대한 사상교양사업을 책임진 군 핵심기관으로, 총정치국장은 북한 권력 서열 5위 안에 들어간다.

김 신임 총정치국장 인사는 지난 17일 열린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1차 확대 회의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수길은 지난 14∼24일 평양시 당위원장 자격으로 ‘노동당 친선 참관단’에 포함돼 중국을 방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고 현지의 개혁개방 현장을 돌아봤다. 이에 평양으로 귀환 직후 총정치국장 업무를 시작한 것으로 예상된다.

김 신임 총정치국장은 전통 군 출신으로 총정치국에서 잔뼈가 굵다. 김정은 체제 들어 지난 2013년 10월에 중장(우리의 소장)에 올랐고, 이번에 별 2개를 추가하며 대장으로 고속승진했다.

그는 지난 2013년 서열상 총정치국장 다음인 조직국 부국장에 임명됐으나 2014년 4월 북한의 수도인 평양시를 총괄하는 당 책임비서(현 당위원장)로 자리를 옮겼다.

김 신임 총정치국장은 당·정·군 간부들에 대한 인사와 조직생활을 통제하는 노동당 조직지도부의 수장인 최룡해 당 부위원장 겸 부장과도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군인이던 2013년 최룡해 당시 군 총정치국장의 중국 방문을 수행한 뒤 승승장구했으며 처형당한 장성택의 측근이던 문경덕이 숙청된 이후 후임자로 임명돼 김정은 위원장의 평양시 건설을 앞장서 실현한 인물 중 하나로 꼽힌다.

최룡해가 김정은 체제의 첫 군 총정치국장으로 군을 김정은의 군대로 개혁하는데 일조한 것처럼 김 신임 총정치국장도 안정을 찾아가는 북한군을 김정은 위원장의 의도대로 재편하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임 총정치국장이었던 김정각은 황병서의 후임으로 지난 2월 총정치국장에 올랐으나 지금은 다시 물러나 군부 원로로서 임시대행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