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에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27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에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27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 관영매체가 다음 달 1일 남북고위급 회담이 개최될 것이라고 27일 보도했다.

이날 북한 관영 중앙통신과 중앙통신은 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전격 이뤄진 남북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보도하면서 “남북 정상이 6월 1일 고위급회담 개최를 합의했다”며 “군사·적십자 회담 가속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대중·노무현 시절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난 4월 정상회담을 포함해 제4차 수뇌 상봉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통신은 “역사적인 제4차 북남 수뇌 상봉이 진행됐다”며 “경애하는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문재인 대통령과 또다시 상봉하시고 회담을 하시었다”고 전했다.

또 “역사적인 제4차 북남 수뇌 상봉과 회담이 5월 26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 통일각에서 전격적으로 진행됐다”고 언급했다.

통신은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조미(북미) 수뇌 회담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문재인 대통령의 노고에 사의를 표하시면서 역사적인 조미 수뇌 회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피력하시었다고 전했다.

판문점 선언 이행과 관련해서는 “김정은 동지께서와 문재인 대통령은 온 겨레의 한결같은 열망이 담긴 판문점 선언이 하루빨리 이행되도록 쌍방이 서로 신뢰하고 배려하며 공동으로 노력해나가야 한다는 데 대해 의견을 같이하시었다”고 보도했다.

앞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김 위원장과 회담했다고 밝혔다.

이날 양 정상은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