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큰스님께 묻습니다’ 예고편 캡처.
MBC PD수첩 ‘큰스님께 묻습니다’ 예고편 캡처.

제기된 각종 의혹들 해명되나
PD수첩 보도 논란 일파만파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사유재산 은닉과 유흥업소 출입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던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과 교육원장 현응스님이 검찰에 고발당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조재현 운영위원장과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신학림 공동대표는 설정스님과 현응스님을 각각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23일 고발했다.

고발인들은 설정스님의 은처자로 의심되는 전모씨와 그의 어머니에게 2009년부터 송금했다는 1억 9400여만원 출처와 공금 횡령 여부를 수사로 가려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설정스님의 형이 운영하는 한국고건축박물관이 운영난에 처하자 수덕사가 매입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역시 업무상 배임죄가 성립한다고 주장했다.

고발인들은 현응스님이 해인사 주지 시절인 2004∼2008년 사찰 법인카드를 이용해 161차례에 걸쳐 8200만원을 유흥·숙박업소에서 썼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횡령·배임에 해당한다고 했다.

설정·현응스님을 둘러싼 이러한 의혹은 지난 1일 MBC PD수첩 방송을 계기로 논란이 커졌다. 앞서 PD수첩은 설정스님에게 제기된 학력위조, 100억대 부동산 보유, 은처자 의혹 등을 보도했다. 또 현응스님과 관련해서도 성추행 및 유흥업소 법인카드 결재 의혹 등을 제기했다.

논란이 커지자 조계종은 지난 16일 ‘교권자주·혁신위원회(교권자주혁신위)’를 설치해 두 스님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조속히 해명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