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출처: 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출처: 연합뉴스)

강원대 강연서 해명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가 주한미군의 한반도 주둔을 강력하게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문 특보는 18일 오후 강원대에서 ‘판문점 선언과 한반도 평화’라는 주제로 열린 강연회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촉구했다는 것은 오해”라고 표명했다.

문 특보는 “중단기적으로 한미동맹이 필수적이고, 주한미군 주둔도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각에서 저를 한미동맹 반대론자에다가 철수론자라고 부각해서 상당히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논란의 시발점이 된 미국 시사지 ‘애틀랜타’와의 인터뷰 내용을 언급했다. 문 특보는 “미국 기자가 ‘한미동맹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 동맹이라는 게 일반적으로 국제관계에서 상당히 부자연스러운 상태를 의미한다고 답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동맹이란 외부에 위협과 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운 상태’라고 봤으며, 장기적으로 동맹을 없애는 게 최선이라는 개인적 의견을 전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안보 특성상 중단기적으로 한미동맹이 필수적인 상황이므로 주한미군 주둔도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문 특보에 따르면 이런 견해가 주한미군 철수 주장으로 와전된 것이다.

문 특보는 “동북아의 전략적 구도가 안정화될 때까지는 한미동맹과 주한미군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으로는 한반도에 평화조약과 북한 비핵화가 이뤄지고, 한반도를 둘러싼 적대 환경이 없어지면 결국 우리는 동맹보다 안보공동체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보공동체를 만들어 미국은 물론 중국·일본·러시아하고도 사이가 좋아지면 우리로서는 상당히 바람직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