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천지일보(뉴스천지)
드루킹. ⓒ천지일보(뉴스천지) 

“07년 MB, 12년 朴 대선, 일등공신 댓글기계부대”
“댓글기계 대항마로 매크로 제작…김경수에 이용당해”
“송민순 회고록 때 회원들 밤샘 댓글로 사태 막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댓글 조작’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모 씨가 18일 조선일보를 통해 옥중편지를 공개하면서 정국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드루킹 편지 이후 일각에선 ‘적폐청산을 주장해온 문재인 정부도 적폐청산의 대상이 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편지에서 자신을 “친 노무현 인사”라고 밝힌 드루킹은 “문재인 후보가 지지율 17%일 때부터 정권 교체를 위해 사심없이 도왔다”고 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가 ‘댓글 조작’을 이미 알고 있었고 김 후보의 동의하에 범행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드루킹의 옥중편지 속에는 한나라당이 2007년부터 댓글기계 부대를 활용해 정권을 창출했다는 내용이 담겨 충격을 주고 있다. 또 ‘댓글기계’의 위력을 안 드루킹이 송민순 회고록 사태를 계기로 댓글기계의 대항마격인 매크로를 만들었으며 이를 문재인 정권 창출에 활용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과거 정부의 불법적 댓글공작이 문 정부의 정권 창출에 활용됐다고 시인하는 것이어서 향후 드루킹 사태의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 “대선 대비 ‘댓글기계’ 대항마로 매크로 만들어…김경수도 알아”

드루킹은 편지에서 한나라당 측 관계자를 통해 댓글기계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게 된 것을 ‘댓글 조작’의 발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007년, 2012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의 승리 뒤에 ‘댓글기계부대의 맹활약’이 있었다고 적었다.

“그 해 이름을 밝힐 수 없는 한나라당 측 선거관계자로부터 2007년 대선에 사용되었던 ‘댓글기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입수하게 됩니다. 이것은 제 블로그에서도 언급하였고 경찰 관계자들에게도 이야기 한 바가 있습니다. 그때 비로소 2007년과 2012년 대선의 패배가 이 댓글기계부대의 맹활약 때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2016년 9월 김경수 의원이 파주 드루킹 사무실로 왔을 때 대선 성공을 위해 댓글기계 대항마로 매크로를 만들 것을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즉 김경수 의원이 매크로 탄생부터 모든 사실을 알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2016년 9월 ‘김경수’ 의원이 파주의 제 사무실로 저를 찾아왔을 때 상대 측의 이 댓글기계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2016년 10월에는 저들의 댓글 기계에 대항하여 매크로 프로그램을 만들 것을 결정하고 김경수 의원에게 ‘일명 킹크랩’을 브리핑하고 프로토타입이 작동되는 모바일 형태의 매크로를 제 사무실에서 직접 보여주게 됩니다.”

”그때 제가 ‘이것(매크로)을 하지 않으면 다음 대선에서도 또 질것입니다. 모든 책임은 제가 지고 문제가 생기면 감옥에 가겠습니다. 다만 의원님의 허락이나 적어도 동의가 없다면 저희도 이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고개를 끄떡여서라도 허락해 주십시오’라고 말했고 김경수 의원이 고개를 끄떡여 저는 ‘그럼 진행하겠다’라고 말하였습니다.“

◆ “송민순 회고록 때 밤샘 댓글로 사태 막아”

드루킹은 2016년 10월 송민순 회고록 사태가 매크로 제작의 발단이라고 썼다.

“2016년 9월 선플운동을 결정하고 2016년 10월 송민순 회고록 사건이 터졌을 때 모든 회원들이 밤잠을 못 자고 십여 일을 손수 손으로 댓글과 추천을 달아 사태를 막았습니다. 그러나 매일 밤을 세울 수는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드루킹은 이 때문에 매크로 제작에 들어갔고 결과를 김경수 의원에게 텔레그램으로 일일보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매크로의 제작에 들어갔고 김경수 의원에게 보고하고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이때부터 매일같이 손으로 작업한 기사들의 목록을 김의원에게 텔레그램 비밀방으로 일일보고 하였고 김의원은 매일, 적어도 저녁11시에는 확인했습니다.”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발간된 송민순(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에는 노무현 정부인 2007년 당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채택과 관련해 김만복 전 국정원장과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이 북한과 협의채널을 가동할 것을 대통령에게 제안했다는 내용이 담겨 파문이 일었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노무현 정부가 북한을 나라처럼 인정하고 내통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송민순 회고록 사태는 여론에 밀려 금세 잠잠해졌다.

드루킹은 당시 여론전환의 배경에 경공모 회원들의 ‘희생적인 댓글과 추천 작업’이 있었음을 스스로 밝힌 것이다.

◆ “김 의원 선플 베스트 안 되면 이유 물어”

드루킹은 또 일일보고 과정에서 김 의원과 신뢰를 쌓았고, 김 의원 역시 보고된 기사의 댓글이 선플 베스트에 선정돼 있지 않으면 이유를 되물었다고 썼다.

“이렇게 보고하고 확인하는 관계를 통해서 저는 김의원과 이 일에 대해서 신뢰를 가지고 함께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김의원은 보고된 기사의 댓글이 선플 베스트로 되어 있지 않으면 꼼꼼하게 왜 그런지 이유를 되물어 오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드루킹은 “자신과 경공모는 철저히 이용만 당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사건 전말을 아는 김경수 의원도 같이 처벌받아야 한다고 했다.

드루킹은 옥중편지 공개 이후 검찰과 ‘수사 축소’를 위해 거래를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요구 불응 시 폭탄발언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것으로 전해진다.

드루킹의 옥중편지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내용이 충격적”이라며 “성역없는 특검”을 주장하고 있다. 김경수 후보 측은 “어처구니없는 소설”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그러나 김 후보의 주장에도 여론은 싸늘하다. 특히 댓글부대가 이미 2007년 MB정권 창출 때부터 활약했다는 사실과 문재인 정권 창출 당시에도 같은 방식의 불법적 댓글공작이 있었다는 사실은 충격을 주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시민은 “정말 충격적이다. 박근혜 정권 당시 국정원 댓글로 발목을 잡았던 더불어민주당의 이중성과 내로남불 행태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진실규명을 위해 반드시 특검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현재 드루킹 옥중편지 보도 이후 인터넷상에서는 김경수 의원을 비판하는 댓글과 옥중편지를 비판하는 댓글이 뜨거운 갑론을박을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