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18일 서울 서소문로 협회 대회의실에서 케이블TV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을 개최한 가운데 김성진 협회 회장(가운데)이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8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18일 서울 서소문로 협회 대회의실에서 케이블TV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을 개최한 가운데 김성진 협회 회장(가운데)이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8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18일 서소문로 협회 대회의실에서 ‘제 37회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을 개최했다. 총 141편의 출품작 중 보도 3편, 정규 2편, 특집 2편 등 총 7편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보도분야 수상작에는 ‘공직자 성범죄 기승, 예방교육은 부실(CMB 광주방송)’ ‘폭언 성회롱 시달리는 찾동, 오늘도 위험하다(현대HCN 동작방송)’ ‘노원구 음식물 쓰레기 수집 운반 실태 심층취재(딜라이브 노원케이블TV)’가 선정됐다.

‘공직자 성범죄 기승, 예방교육은 부실’은 공무원 성범죄율은 매년 늘고 있지만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지역 공직 사회를 비판했다. ‘폭언 성회롱 시달리는 찾동(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오늘도 위험하다’는 지원 대상자들을 홀로 방문해야 하는 주민센터 여직원들의 성범죄 위험과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노원구 음식물 쓰레기 수집 운반 실태 심층취재’는 쓰레기 처리와 관련된 구와 위탁업체간 비리 정황을 포착해 보도했다.

정규분야 수상작에는 ‘생방송 생생우동(현대HCN)’ ‘청춘공감 - 조캐 어디 감시냐(KCTV제주방송)’가 선정됐다.

‘생방송 생생우동’은 보이는 팟캐스트 형태의 생방송 프로그램으로 시청자 사연을 통해 사소한 마을소식, 맛집, 명소 등을 소개하는 주민 소통 프로그램이다. ‘청춘공감 - 조캐 어디 감시냐’는 삼춘(웃어른)과 조캐(아랫사람) 간의 소통과 화합을 청춘문화체험과 독특한 제주어를 통해 그려내는 참신한 기획력이 돋보였다.

특집분야에는 ‘빛의 바다로 간 광해(KCTV제주방송)’ ‘지옥의 섬 군함도는 한국에도 있었다(티브로드 수원방송)’가 선정됐다.

‘빛의 바다로 간 광해’는 제주에서 생을 마감한 광해군의 삶을 스토리텔링으로 드라마화해 지역 역사 다큐멘터리의 격을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지옥의 섬 군함도는 한국에도 있었다’는 강제징용, 살상 등의 아픈 역사를 가진 장소들이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점차 잊혀지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기획된 작품이다.

김성진 회장은 “지역사회 부정부패를 막기 위한 케이블TV 탐사보도가 지역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며 “23년간 이어온 지역 언론의 뚝심을 앞으로도 계속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