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포명령자·헬기기총소사·암매장 등 진실 밝혀야”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8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8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5.18민주화운동 38주년인 18일 정치권이 일제히 민주화 운동 당시 군부정권의 무력진압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계엄군의 집단발포와 헬기사격, 집단성폭행 등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저지른 죄상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는데도 당사자인 전두환씨는 여전히 ‘나는 5.18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의의와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서라도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한 추상같은 단죄가 필요하다”며 “오는 9월부터 시행되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위한특별법을 통해, 5.18 광주의 역사적 진실이 밝혀지고 책임자 처벌이 분명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도 “국가권력에 의한 민간인 학살 사건에 대한 은폐와 조작 사실이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습니다”면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위원회를 통해, 당시 최초 발포명령자, 헬기기총소사, 암매장지, 성폭력을 비롯한 인권유린 등 5.18에 대한 진실이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계엄군이 자행했던 반인륜적인 만행들을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며 “간인 학살,암매장, 부당한 공권력 행사로 발생한 사망·상해·실종사건을 비롯해 최근에 밝혀지고 있는 여성들에 대한 성폭력과 고문 사건들에 대해서도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5.18민주화운동 사건에 대해 “고귀한 희생과 깊은 아픔은 우리 가슴속에 자유와 민주의 꽃으로 피어나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이제 5월 민주화 운동의 뜨거운 정신은 푸른 역사의 강물에 띄우고, 대한민국의 화합과 상생과 발전이라는 더 푸른 5월 정신으로 승화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