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천지일보(뉴스천지)
법원. ⓒ천지일보(뉴스천지)

직역·소송경험·거주지 섞어 2000명 대상
심층 인터뷰도 진행… 10월말 근절책 발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법원이 전관예우에 대한 국민 인식을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 등으로 파악해 효과적인 근절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대법원 산하 ‘국민과 함께하는 사법발전위원회(위원장 이홍훈)’는 15일 3차 회의를 열고 전관예우 실태조사 여부 및 방법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전관예우를 실질적으로 근절하려면 객관적이고 공정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방안으로 설문조사를 택했다. 설문조사 대상은 직역, 소송경험, 거주지 등 그룹별로 세분하고, 설문조사 문항은 소송유형과 단계별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법원행정처는 국민 2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기 위한 계획안 마련에 착수했다. 설문항은 80~90개로 구성될 예정이다.

위원회는 전관예우 문제에 대해 이해가 깊은 국민 30~4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도 진행해 전관예우의 현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책에 관한 의견을 듣기로 했다. 또한 사법제도 관련 연구를 장기간 수행해 온 연구진이 설문조사 전문기관과 협조해 조사 결과의 객관성과 합리성을 뒷받침하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공직퇴임 변호사(전관)들의 사건 추이를 전수조사(통계조사)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다수는 설문조사 등을 통해 국민들의 인식부터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봐 건의안에는 설문조사와 통계조사를 병행하자는 의견도 함께 담기로 했다.

위원회는 실태조사가 끝나는 대로 전문위원들의 추가 분석을 거쳐 올해 10월말 전후로 포괄적인 전관예우 근절을 위한 포괄적 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회의에서는 사법행정 개선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위원들은 주요 사법정책 수립 및 집행에 국민과 법관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합의제 사법행정 의사결정기구를 둘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이에 위원회는 전문위원들을 통해 의사결정기구의 법적 성격, 소속, 구성, 권한 및 운영, 다른 회의체 기구와의 관계 등을 연구하기로 했다. 대법원장에게 건넬 종합 건의안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추가 토론을 거쳐 마련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