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설치한 옐로카펫. (제공: 광주시)ⓒ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5
광주시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설치한 옐로카펫. (제공: 광주시)ⓒ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5

6월까지 76개교 추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기대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6월까지 옐로카펫 설치를 완료한다.

옐로카펫은 횡단보도 대기공간(벽과 바닥)을 노란색으로 칠해 보행자는 횡단보도 대기선에서 대기하도록 유도하고 운전자는 보행자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보행안전 시설이다.

광주시는 지난 2015년부터 옐로카펫 사업을 시행해 지난해까지 56개교에 설치했으며, 효과 확산을 위해 올해 추가 설치를 추진했다.

추가 설치 지역은 지난해 12월부터 각 자치구 어린이보호구역 담당자 현지조사 및 초등학교 관계자 협의를 통해 장원초교, 염주초교, 유안초교, 효동초교, 송정동초교 등 총 76개교를 선정했다.

지역별로는 동구 6개교, 서구 23개교, 남구 4개교, 북구 5개교, 광산구 38개교 등이다.

광주시는 옐로카펫 확대 설치로 어린이 교통사고가 예방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준영 시 교통건설국장은 “옐로카펫 설치를 통해 어린이와 노인 등 교통약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안전 시설 설치 및 개선으로 어린이 교통사고가 예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자료에 따르면, 옐로카펫 설치 시 보행자가 횡단보도 안에서 대기하는 비율은 24.4% 상승하고, 옐로카펫 설치지역 차량통과 시 아동 인지율은 24.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