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인터넷 기사 댓글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김모(필명 드루킹)씨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2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인터넷 기사 댓글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김모(필명 드루킹)씨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2

여야, 18일 드루킹 특검법 합의
수사범위, 작년 5월 대선 전후 예상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여야가 오는 18일 드루킹 특검법 처리를 잠정 합의하면서 특별검사팀 구성이 가시화됐다.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 일당의 포털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가 내달까지는 마무리하는 수순으로 접어들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경찰은 지금까지 밝혀낸 혐의를 한층 구체화하면서 아직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의혹의 마지막 규명 작업에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드루킹 일당이 지난해 19대 대선 전부터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해 포털 뉴스기사 댓글 순위를 조작한 것이 사실인지 밝혀야 한다. 이와 관련된 의혹은 수사가 계속되면서 점차 실체를 드러내는 모양새다.

앞서 지난 1월 17일 드루킹 일당은 네이버 기사 1건의 댓글을 총 50개의 매크로를 사용, 2개의 순위를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로 재판에 넘겨졌다. 지난 1월 17~18일엔 기사 676건의 댓글 2만여개를 매크로로 순위 조작한 혐의가 드러나 검찰에 추가 송치됐다.

최근 압수수색에선 드루킹 일당이 대선 7개월 전인 지난 2016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기사 9만건에 댓글작업을 한 움직임이 추가로 포착돼 대선 전 불법 댓글조작 의혹에 관한 수사가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만약 대선 전 댓글조작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배후 유무를 드러내는 작업이 뒤따르는 만큼, 김경수 의원의 연루 여부도 규명해야 한다.

김 의원은 대선 전인 지난 2016년 11월부터 약 1년간 ‘드루킹’ 김씨에게 메신저로 기사 인터넷 주소(URL) 10건을 보냈고 대화를 주고받는 등 미심쩍은 관계에 관한 정황은 있다.

하지만 김 의원이 불법 댓글조작을 김씨에게 지시했거나 알고도 묵인 혹은 방조했다고 의심되는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도 압수수색 영장 기각으로 아직 김 의원의 통화내역과 금융계좌 거래내역 등 기초자료조차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지난 4일 김 의원을 피의자 아닌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가 ‘면죄부 소환’이라는 비판만 받았다.

다만 경찰은 특검과 상관없이 드루킹 관련자 진술과 추가 증거를 최대한 확보해 실체 규명에 접근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달 야3당이 공동 발의한 법안에 따르면 특검법 시행부터 특검 추천·임명까지 2주가 걸리고 특검이 추천하는 특검보(특별검사 보좌관) 인선 기간에 추가로 3일이 소요된다. 6월 지방선거 이후에나 가동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번 특검 수사의 범위는 5월 대선 전후로 정해질 전망이나, 야권 일각에서는 지난 2012년 18대 대선 당시 드루킹 댓글 활동도 수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