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간 연계강화 및 상생발전 주요 전략 제시

[천지일보 전북=이영지 기자] 전북연구원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지방(비수도권)의 요구를 모두 포괄하는 상징적 의미와 함께 기존 수도권 중심 국토 발전 축의 대항마이자 새로운 대안으로 ‘국가균형발전 축’을 제안했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14일 ‘지방 중심의 국토발전 축 대전환, 전라북도가 선도하자’라는 이슈브리핑(167호)을 통해 새로운 국토발전 축으로 ‘국가균형발전 축’을 제안하고 전북도가 이를 선도하기 위한 분문별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전북연구원 이슈브리핑에 따르면 지금까지 한국은 경부 축 등 수도권 중심의 남북으로 국토 개발 및 발전 축이 형성돼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불균형이 심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저성장 기조, 저 출산 및 고령화로 인한 인구절벽 등 비수도권은 지방소멸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전북연구원은 “이런 상황에서 수도권이 아닌 지방(비수도권)이 중심이 되는 국토 발전 축의 과감한 전환이 필요하다”며 “도 역시 현재 국토 발전 축의 영향에 따른 남북 중심의 인프라 및 연계 축으로 지역 내 동서 간의 연계를 상대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연구원은 특히 새만금과 혁신도시, 동부권을 연계하는 지역성장 축의 잠재력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동서축 중심의 수평적 교류 강화’가 전북 지역 성장 가속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은 특히 전북도는 지정학적 특징을 살려 지역발전 및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무주‐ 대구 고속도로 ▲전주‐김천 철도 등 도서통합 사회간접자본(SOC) ▲전기·자율차 등 특화산업 중심의 지역 간 산업부문 연계 협력 ▲가야 역사문화권 ▲백두대간 산림치유 등 문화관광부문의 연계 협력 사업 추진 등을 제시했다.

김재구 전북연구원 박사는 “국가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국가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각 지역의 이해관계를 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국토발전 축인 ‘국가균형발전 축’을 바탕으로 지역 차원의 공동대응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