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인터넷 기사 댓글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김모(필명 드루킹)씨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2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인터넷 기사 댓글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김모(필명 드루킹)씨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2

경찰, 대선 전 댓글 조작 여부 수사

김경수 의원 연루 여부 규명도 집중

“늑장수사 아니냐” 비판 목소리 고조

[천지일보=명승일·남승우 기자] 경찰이 네이버 댓글 여론 조작의 주범으로 지목된 ‘드루킹’ 김모(구속기소)씨에 대한 수사의 강도를 높이면서 실체 규명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수사 초반 ‘부실수사’라는 비난을 맞았던 경찰은 현재 지난해 대선 전부터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기능) 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 순위 조작을 했는지에 대한 의혹을 규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10일에 이어 11일 김씨를 강제 소환해 대선 전에도 댓글 매크로를 사용했는지, 김 의원에게 댓글 조작 요청을 받았는지 등을 조사했다.

드루킹 일당의 의혹 범위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경찰은 지난 2일 드루킹 측근 김모(필명 초뽀)씨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댓글 조작 등의 증거가 담긴 USB를 확보했다. 여기에는 대선 전인 2016년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댓글 작업을 한 9만여건의 기사 목록이 담겨 있었다. 이 중 7만여건은 지난해 5월 22일 이후 기사로 확인했고, 1만 9천여건은 정확한 시점을 파악 중이다. 경찰은 2016년 11월 인터넷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 200여명이 김 의원에게 후원금 2700여만원을 낸 내역이 담긴 엑셀파일도 확보했다.

경찰은 특히 드루킹 일당이 댓글 조작에 쓴 것으로 드러난 ‘킹크랩’ 서버에 주목하고 있다. 킹크랩은 드루킹 일당이 댓글을 조작하기 위해 자체 구축한 서버다. 기사 댓글의 공감 클릭 수를 자동으로 올려주는 매크로와 같은 기능을 한다. 드루킹 일당의 범행 수법을 파악하기 위해 경찰은 킹크랩 서버를 분석해야 한다. 하지만 서버가 해외에 있는 탓에 접근하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경찰은 대선 전부터 댓글 조작이 있었고, 킹크랩까지 사용한 사실을 확인할 경우, 뚜렷한 목적을 띤 계획범죄로 규정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또 김경수 의원의 댓글 조작 연루 여부를 규명하기 위해 관련 증거·진술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3월 드루킹 일당을 체포한 지 50여일이 지나도록 김 의원의 휴대전화 통화·계좌 내역을 확보하지 못했다. 이 내역은 김 의원이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을 지시하거나 방조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증거로 분류된다.

경찰은 이후 수사를 통해 드루킹이 대선 후 김 의원에게 경공모 회원을 오사카 총영사로 인사 추천한 후 관련 편의를 얻고자 김 의원의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건넨 것으로 확인했다. 경공모가 대선 전인 2016년 11월 김 의원 후원에 관여한 정황도 확인했다. 경찰은 드루킹에 대한 조사를 완료하는 대로 김 의원의 재소환 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현재 제기된 의혹에 대한 실체를 끝까지 파헤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철저한 수사를 명분으로 앞세워 늑장수사를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계속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