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7대 안전 무시 관행 근절대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협업체계를 가동한다.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1
전라남도가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7대 안전 무시 관행 근절대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협업체계를 가동한다.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1

시군·경찰 등과 함께 점검·단속
안전문화운동 협업 체계 가동키로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라남도가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7대 안전 무시 관행 근절대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협업체계를 가동한다. 

11일 전남도는 도청에서 도-시군, 전남지방경찰청과 함께 안전정책협력회의를 하고 고질적인 안전 무시 관행을 뿌리 뽑기로 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밀양·제천 화재사고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 생활 속 고질적 안전 무시 관행은 ▲불법 주정차 ▲비상구 폐쇄 및 물건 적치 ▲과속운전 ▲안전띠나 어린이 카시트 포함 미착용 ▲건설현장 보호구 미착용 ▲등산 시 화기·인화물질소지 ▲구명조끼 미착용이다. 

전남도와 시군, 전남지방경찰청은 기반 확충, 신고·점검·단속 강화, 안전문화운동 전개, 3개 분야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기반 확충 분야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55억원을 지원받아 어린이 보호구역 637개소에 과속단속 CCTV를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2017년말 기준 어린이보호구역 661개소 가운데 설치된 CCTV는 24개소(3.6%)에 불과하다. 

또 오는 9월 28일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 시행에 대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와 협업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어린이 안전의자(카시트) 1400개를 무상 보급하고 있다. 어업인 안전을 위해 착용이 편리한 팽창식 구명조끼 보급사업도 올해 1800개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신고·점검·단속 분야에서는 7대 안전 무시 관행에 대한 공익신고 활성화를 위해 시군별 15명 내외 총 350여명의 안전보안관을 구성해 오는 6월부터 운영한다. 이들은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7대 안전 무시 관행 신고 활동을 펼치고 도와 시군에서 시행하는 각종 안전점검에도 참여해 안전 무시 관행 근절 운동을 주도하게 된다. 

전남경찰청은 불법 주정차, 과속, 안전띠 미착용 등 주요 교통 위반행위 단속을 지속해서 시행하고, 소방본부는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특별조사 및 소방시설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연중 운영한다. 

안전문화운동 전개 분야의 경우 시기별·테마별 콘텐츠를 활용해 방송 홍보를 중점 추진하고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에 홍보와 계도 활동을 집중적으로 펼쳐나갈 방침이다. 

윤석근 전남도 안전정책과장은 “아직도 소방차가 다니는 길을 막고, 소화전 옆에 버젓이 주차하는 몰염치 운전자가 있어 각종 안전사고를 키우고 있다”며 “안전 무시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 관계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