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시기가 다음달 12일로 확정되면서 한 달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남북미와 주변국이 외교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천지일보DB, 백악관, 중국 외교부)
북미정상회담 시기가 다음달 12일로 확정되면서 한 달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남북미와 주변국이 외교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천지일보DB, 백악관, 중국 외교부)

한미정상회담·G7회의 이어 북미정상회담 개최
이후 북중·북일 회담 예상… 북미, 비핵화 논의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북미정상회담 시기가 다음달 12일로 확정되면서 한 달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남북미와 주변국이 외교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에는 남북 고위급 회담이 있고, 22일에는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됐다. 다음 달 8~9일에는 캐나다에서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가 열릴 예정이며, 여기에 미국·일본·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의 정상들이 모인다. 한국도 초청국가로서 초대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약 30일 동안 남북한을 비롯한 주변국들 간의 정상 외교 일정이 이어진다.

여기에 한반도 정세 변화 속에서 중국, 러시아, 일본도 북미정상회담 이후 대북 외교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먼저 북미는 정상회담까지 남은 한 달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회담을 갖고 내놓을 결과물을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지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각료회의에서 회담에 대해서 ‘굉장히 성공적일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김정은 위원장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남에서 ‘만족한 합의를 봤다’고 북한 매체가 전했다. 이에 양측은 회담 전 접전을 찾았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날에는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3명에 대한 석방이 이뤄졌고,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를 공개하면서 양측의 비핵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관측이 나왔다.

앞으로 한 달간 북미는 비핵화와 체제보장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북한이 최근 발표한 풍계리 핵실험장 시설 폐쇄 공개를 단행하면 비핵화 의지를 재차 강조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에서 긍정적인 성과가 나오도록 중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만간 김정은 위원장과 핫라인 통화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남북 고위급 회담과 장성급회담 등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실질적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협정을 이루기 위한 분위기 조성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오는 22일에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북한 비핵화와 평화체제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 조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사이에 중국은 최근 두 차례의 김정은 위원장과 회동을 통해 북중 관계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과시한 여세를 몰아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자신들의 이익에 손해를 보디 않도록 대비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회담 이후에는 북핵 6자회담국인 일본과 러시아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참여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은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 참여하고자 하는 속내를 드러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