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통해 국민 신뢰도 높일 것”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국무총리실이 김태호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구성하고 청문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김 후보자를 비롯한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오는 24~25일 양일 간 이뤄지는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위해 총리실은 김 후보자의 최측근은 안상근 전 경상남도 정무부지사를 준비단장으로 임명하고 준비를 시작했다.

김 후보자는 10일 정부청사 별관으로 출근하는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정 전반에 대해 이해도 제고하면서, 특히 제 개인에 관해서는 투명하게,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청문회 과정을 거쳐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그는 “청문회 과정을 저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국민의 믿음이 없으면 총리 인준 후에도 일을 제대로 할 수 있겠냐”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정보관리팀과 언론지원팀, 국회연락팀 등 3개 팀을 만들어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간 총리실은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내에 준비단을 위한 별도사무실도 마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준비단은 수세적이고 방어적으로 비쳤던 과거 인사청문회와 달리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기본 방침을 정했다.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관계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것과 달리 국무총리는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통해 자질과 도덕성 검증에 나선다.

주도권을 쥐고 있는 민주당은 철저한 검증을 통해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낙마를 재현하기 위해 전의를 다지고 있다.

10일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한 민주당은 인사청문특위 위원으로 ‘공격력 높은’ 박지원 원내대표와 박영선 의원 등을 배치해 총리와 장관 등 개각명단에 이름을 올린 인물들을 검증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김 후보자가 경남도지사 재직시절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것에 주목하고 비슷한 이유로 직무정지를 당한 이광재 강원지사와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는 측근들이 남상태 대우해양조선 사장의 연임 로비창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인사청문회의 핵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나라당 출신 측근들이 경영에 깊숙이 관여한 뒤 재보궐선거 자금을 지원한 의혹을 두고 민주당의 파상공세가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야당의 공세를 감안해 ‘인사청문회가 정치공세의 장이 돼선 안 된다’며 방어할 태세다.

국무총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인 한나라당 이경재 의원은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와 비전, 소통의 리더십과 도덕성 검증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