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오전(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의 귀국을 축하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퍼스트레이디 멜라니아 여사, 토니 김, 트럼프, 김동철, 김학송 씨.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오전(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의 귀국을 축하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퍼스트레이디 멜라니아 여사, 토니 김, 트럼프, 김동철, 김학송 씨.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서 석방된 미국인 3명이 10일 새벽(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 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내외는 이들이 타고 온 비행기에 탑승해 북한에서 귀환한 김동철·김학송·김상덕(토니 김)씨를 직접 마중했다.

김동철씨는 전용기에서 내린 후 한국어로 “꿈만 같다. 정말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들 미국인 3명은 모두 중국과 북한 국경 지대 등을 오가며 선교, 교육, 자선 활동 등을 하다 간첩, 적대행위, 국가전복 음모 등 혐의로 북한 당국에 체포돼 노동교화형을 선고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들을 맞이하며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일이 이뤄졌다”며 “이들을 귀환시킬 수 있어 매우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이제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다”라며 “다시 한번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또 “그러나 진정한 승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 것” “한반도 비핵화가 자신의 가장 자랑스러운 업적이 될 것”이라며 ‘한반도의 비핵화’를 수차례 강조했다.

이날 마이크 펜스 부통령 내외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석방자들을 함께 마중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9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 북한에 억류된 이들 미국인 3명의 석방 문제 등을 논의했다.

북측은 이들 미국인을 특별사면 형식으로 전격 석방했다. 앞서 북한 당국이 미국 국적자들을 억류했다가 석방한 사례가 몇차례 있었으나 이번과 같이 ‘국무위원장 특사’ 형식으로 미국인들을 풀어준 것은 처음이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선의’를 미국 측에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번 억류자 석방 전부터 북미정상회담 흥행몰이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채널고정!’ ‘좋은 일들을 보게 될 것’이라고 수차례 언급하는 등 그간 억류자 석방 협상의 외교적 관행을 깨고 리얼리티 쇼를 하듯 석방 문제를 다뤄오면서 극적 효과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이날 북미회담의 장소가 싱가포르로 정해졌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향후 북한을 방문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답하며 또 한번 전 세계의 이목을 주목시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