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통화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통화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한중일·북미 간 각국 ‘비핵화 방침’ 확인
22일 한미정상회담 전 핫라인 가동할 듯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핵화 방법론에 대해 신경전을 벌이면서 남북미, 한중일 간 정상외교를 급박하게 진행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 역량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함께 육성으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바닥공사를 마치고 그 공을 북미정상회담으로 돌렸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행정부는 비핵화에 대한 방법론에서 북한과 온도 차를 보이면서 이를 중재하기 위해 급박한 정상 외교전을 벌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 7일 40여일 만에 파격적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북중 혈맹’ 관계를 과시했고, 시 주석은 다음 날 곧바로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하는 등 북중정상회담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일본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채택했다. 이 과정에서 한반도 주변국의 비핵화 방점에서 차이점을 발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핵이 영구적으로 폐기될 때까지 대북 제재를 이행해야 한다고 했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핵 실험장 폐쇄만으로는 북한에 대가를 줘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와 체제보장 등을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이 한반도 운전대를 잡고 물밑에서 중재자 역할을 자처해온 만큼 이같이 국가마다 비핵화에 대해 이견을 보이는 만큼 더욱 적극적인 물밑 접촉에 나설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주 내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장소가 정해지면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을 즉각적으로 가동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2일에는 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네 번째 한미정상회담을 진행하면서 북미 간 의견 차이를 좁힐 수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