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9일 오후 일본 도쿄 데이코쿠(帝國)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18.5.9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9일 오후 일본 도쿄 데이코쿠(帝國)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18.5.9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리커창 중국 총리, 회담서 협력 방안 논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9일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과정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도쿄에서 한중일 정상회의에 이은 리커창 중국 총리와의 회담에서 현재 북미 정상회담을 축으로 진행 중인 한반도 비핵화 논의와 관련해 이같이 뜻을 모으기로 했다. 

한중 회담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에 양국이 협력하기로 하면서 지난 4.27남북정상회담 때 종전선언·평화협정 체결 추진 합의 이후 중국의 참여 문제를 두고 일각에서 제기된 논란은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이후 5개월 만에 이뤄진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 실현에 중국 정부의 관심과 기여를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리 총리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판문점 선언 발표가 한반도뿐 아니라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소중한 성과로 평가했다. 

앞서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리 총리는 성공적인 북미정상회담과 함께 “중국은 이번 기회를 잘 포착해 대화를 회복하고 정치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 방향에 대해 대화로 풀어가길 바란다며 중간다리 역할을 자처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3국의 역할에 대해 “역사적·지리적·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며 3국 간 협력·교류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3국의 특별성명 채택을 통해 판문점 선언을 환영하고 지지해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면서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과정에서 3국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한편 3국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오는 2020년 도쿄올림픽, 2022 베이징올림픽까지 잇따라 열리는 체육 분야 협력을 통해 인적·문화적 교류 확대도 적극적으로 모색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