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영산강 한강 등 강 별 특성과 수요 반영한 강살리기”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민주당 4대강사업저지 특별위원회(특위)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수질개선을 우선으로 하는 대안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4대강 사업을 과거 역대 정권처럼 치수·용수 차원에서 살리기를 찬성하는 것”이라며 “이명박식 4대강 사업은 확실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이 반대하는 보와 지나친 준설을 왜 강행하려 하느냐”면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왜 모든 예산을 4대강에 퍼부어서 민생, 일자리, 교육, 노인 등 없어지는 복지예산을 조정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특위 최철국 낙동강 팀장은 “낙동강의 경우 8개의 보 설치와 준설에 약 3조 8천억 원이 소요되는데 현 시점에서 사업을 중단하면 약 2조 8천억 원의 국민혈세를 낭비할 수 있다”면서 “댐 건설, 자전거도로 하구둑 증설과 같은 강 살리기에 도움이 안 되는 사업들을 중단한다면 전체적으로 5조 2천억 원의 사업비를 절약해서 진짜 낙동강 살리기에 필요한 공단 유해물질 관리사업이나 서낙동강 지역의 수질개선 및 홍수예방 사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기정 영산강 팀장은 “영산강은 다른 강에 비해 수질이 최저인 상태”라며 “4대강 사업 중 타당성 검토를 위해 일부 준설이 필요한 지역은 준설을 실시하고, 물의 흐름을 막는 보를 설치하는 대신 강변저류지를 조성해서 MB식이 아닌 친환경적인 영산강을 만들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찬열 한강 팀장은 “팔당 유기농단지의 지속적인 육성과 점차 확대되는 비점오염원 관리 강화 그리고 홍수피해에 취약한 지루와 소하천 재해예방사업에 우선 투자해야 한다”며 한강살리기 대안 수립의 원칙을 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