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및 댓글 서비스와 관련해 대책 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9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및 댓글 서비스와 관련해 대책 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9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뉴스 및 댓글 서비스와 관련, 대책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9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뉴스 및 댓글 서비스와 관련, 대책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9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드루킹’ 사건으로 비판을 받아왔던 네이버가 9일 오전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뉴스 및 댓글 개선책을 발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제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하는 것이다.

뉴스기사를 클릭하면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하는 ‘아웃링크’ 방식도 도입하기로 했다.

다음은 한 대표와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인공지능으로 뉴스를 편집하는 것은 뉴스편집이 아니라고 보는 건가. 편향성에 대한 대책이 될지.

=AI 관련해 현재 집중되는 부분은 최상단에 올리는 네이버 담당자가 어떤 기준 없이 선택한다는 점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 편집에 대한 부분은 기본적으로 언론사가 편집하는 내용을 가장 먼저 배열해서 드리겠다. 구글도 이런 형태의 뉴스서비스를 강화한다고 했다. 아웃링크 방향성은 가이드라인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가이드라인에 대한 협의는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런 부분을 만든 이후 회사별, 개별적 상황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겠다. 그 부분 정리되면 협의해서 진행할 수 있다고 본다.

-아웃링크로 전환할 때 언론사와의 계약관계가 있다. 그럼 콘텐츠제휴 언론사가 원하면 아웃링크로 전환하나.

=네, 그럴 수 있다. 그 전에 아웃링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그 내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후 아웃링크가 가능하다.

-아웃링크 가이드라인에 가장 핵심적으로 담겨야 하는 골자는 무엇인가.

=유저로부터 개별적인 의견도 받았다. 아웃링크에 대한 유저의 불편함은 광고 배너가 많이 뜬다. 그리고 링크가 넘어갔을 때 사용자의 불편함이 있다. 지금까지 쓰는 것에 대한 불편함이 없는데 이걸 왜 언론사와 네이버가 바꾸는지에 대한 의견이 있다. 무엇을 선택할 때는 잃는 것과 얻는 것이 있다. 아웃링크 관련해 가이드라인을 잘 만들고 사용자에게 더 좋은 가치를 줄 수 있다면 언론사와 네이버가 상생할 수 있다고 본다.

-이렇게 전격 결정한 배경은 무엇인가. PC 네이버는 유선 그대로 가는 것인가. 뉴스피드판은 AI로 인한 편집이 이뤘는데, 이용자마다 다른 추천뉴스가 보일 수 있는가.

=정치권의 의견을 받은 것이라고 했지만 저희가 결정했다. 그동안 뉴스서비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젊은 친구들의 경우 네이버가 왔을 때 내가 원하는 정보가 없었다는 불만도 많이 들었다. 사용자들이 네이버 안에는 어린 사용자부터 나이 많은 사용자 등도 있는데, 모두 동일한 정보로 제공하기에는 사용자 규모가 범위를 넘어섰다. 그런 부분에서 고민도 많았고 어려운 결정이었으나, 이번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려놓지 않고 가면 네이버의 발전도 없을 것이라고 본다. 지금은 어렵고 힘들 수 있지만 다시 한 번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가야 한다. 두 번째 모바일 메인에 집중하려고 한다. 뉴스 소비가 모바일에서 많이 난다. PC쪽은 모바일 개선된 이후 봐야 하겠다. 뉴스피드판은 현재 기획 단계인데 그것을 단독으로 내보낼지, 아니면 뉴스에 보완적 형태로 내보낼지 고민하고 있다. 좀 더 내용이 나오면 볼 수 있다. 지금도 에어스는 이용자별로 다른 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뉴스라는 공공성도 있는데 사기업으로서 콘텐츠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 네이버가 좋은 언론사를 스스로 선택해서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제휴 방식의 변화는 고려 중인가.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 뉴스라고 하는 것이 굉장히 많은 언론사가 만들고 전문매체가 생겨나고 있다. 현재 제휴방식에 대한 문제 제기도 많다. 이번에 일단 뉴스라고 하는 뉴스전문판을 만들고, 지금까지 네이버도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최상단에 있는 5개와 2개의 사진 뉴스에 집중한 부분이 있다. 이번에 언론사별 뉴스편집판이 다양해지고, 다양성의 가치가 증명되고 이런 부분에서 더 오픈된다면 여러 가지 고민할 여지가 있다. 현재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모바일 첫 화면을 심심하게 만들어 이용자가 직접 원하는 서비스로 이동하게 만든다는 것인데, 검색 중심의 첫 화면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가.

=아직 정하지 못했다. 비우고 나야 생각할 수 있다. 모든 것을 뺐을 때 어떤 것이 가능할지 다시 짜야 한다. 그러나 지금 어떤 형상도 갖고 있지 않다. 우선 검색 중심으로 구성이 무엇일까. 구글이 가진 검색창 하나만 있는 것은 과연 우리 사용자에게 맞는 방식인지 여러 가지 고민을 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양한 매체들, 다양한 채널을 소개할 수 있는 구조가 무엇인지 고민하겠다. 메인은 메인대로 네이버의 브랜드이고 이미지이고 해서 어떤 회사가 바람직한지를 보일 수 있는 구조로 다시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할 수 있다고 했는데 입점된 뉴스스탠드 제휴 언론사들이 대상인지, 아니면 사용자가 직접 선택해서 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현재 언론사 편집판은 채널뉴스 대상으로 있는 채널 헤드라인 편집하시는 언론사 대상이다. 그 페이지에 어떤 내용으로 갈지는 협의해야 할 부분이다. 지금 당장 어떤 공간까지 오픈하는 것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

-아웃링크 개별 적용은 어렵다고 했는데.

=아웃링크 개별 적용 어렵다는 입장은 아니다. 각 회사의 상황이 다르다. 네이버의 상황과 유저의 상황과 언론사의 상황은 다르다. 어떤 측면에서 비즈니스와 연결된 부분이 있어서 논의를 통해 가장 좋은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그래서 거기에 필요한 각종 방안과 내용은 더 많은 말씀을 듣도록 하겠다.

-네이버의 기자 이름을 검색하면 기자가 쓴 기사들이 쭉 나오는 것도 있지만, 주간 많이 읽은 뉴스도 있는데, 거기에 대한 변화도 있는가.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아웃링크가 굉장히 모두 선택하고 많아지면 변화가 필요하다. 많이 본 기사도 역시 여러 가지 변화 속에 있다. 무엇을 내리고 올리는지에 대한 단기적 결정보단 구체적인 그림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공지능 편집이란 게 필터링을 강화해서 네이버 플랫폼 자체가 편향성이 있다는 오류를 불러올 수 있는데,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AI 관련해선 단독으로 제공하는 형식이 아니라 언론사가 편집할 수 있는 각 사의 편집 내용과 같이 보완적으로 제공한다. 이 부분에 대해선 다양한 편집 중 또 하나의 제안으로 갈 수 있다. 지금 추천 관련 부분은 현재 많은 유저가 정치 관련된 기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주제를 놓고 보면 나에게 더 맞는 콘텐츠가 오는 게 좋다는 주제들이 있다. 여러 가지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어떤 배열의 AI가 좋은지 공부를 더 하겠다. 알고리즘도 모두 공개할 생각이다.

-뉴스판 화면을 언론사별로 랜덤으로 하는 것인지, 사용가자 설정하는 것인지.

=뉴스판 설정은 현재 채널뉴스 설정에 대한 값을 가지고 그대로 이동한다. 유저가 채널뉴스 설정하고 있다면 그 값이 그대로 사용된다. 기본적으로 노출 기준을 마련해야 하겠다. 아예 없이 설정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유저들에게 랜덤으로 노출하고 그 설정을 계속 공유하는 방식으로 갈 수 있다. 여러 가지 방안은 있다. 이 부분은 좀 더 기획하고 고민해야 한다.

-언론사가 인링크 방식을 유지할 경우 댓글 방식은 어떻게 되나.

=인링크로 남아도 댓글 허용 여부와 댓글 정렬 방식은 개별 언론사가 결정한다. 우리는 시스템만 제공한다. 다만 개별 기사별로 설정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렵다.

-아웃링크로 갔을 때 댓글 품질관리는 어떻게 하나.

=온전히 아웃링크이다. 댓글에 대한 정책은 네이버에 인링크로 남아 있는 댓글도 네이버 단독의 공간이라고 보기 어렵다. 네이버는 여기에 대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링크를 변경하는 것이다. 아웃링크 가이드라인은 네이버에서 링크를 타고 넘어갔을 때 광고가 많이 나오거나 유저들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불편함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다.

-아웃링크 보이콧한 언론사도 있다고 들었는데 그 정도가 어떠한가. 수렴한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아웃링크가 필요하다는 해법을 제시해서 제휴언론사에 의견을 물었다. 뉴스 제휴 언론사에 한해 70개 매체였다. 70% 회신을 줬고 절반 정도는 유보했다. 찬성하는 곳이 1곳이었고 나머지는 인링크를 선호했다. 아웃링크 정책 사용자 불편에 대해선 어떤 방식으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지 의견을 구하도록 하겠다.

-네이버의 이런 개편 요구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플랫폼 사업자가 겪어야 할 여러 가지 일 중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3천만명이라는 숫자가 같은 화면을 보는 구조가 바람직한지에 대한 질문이 몇 년 전부터 있었다. 네이버 안에서 벌어지는 많은 부분의 사업과 본인의 정보검색 결과 등 여러 가지 일이 벌어지기 때문에 불만을 표출하는 건 당연하게 있을 수 있다. 우리가 플랫폼 사업자로 성공하려면 이런 갈등을 얼마나 잘 조율하는지 등이 우리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이런 부분을 잘 못한다면 플랫폼 사업으로 더 좋은 변화를 가져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유통 플랫폼을 단초가 됐으면 한다.

-네이버가 국내에서 검색 포털 1위인데 이번 변화에 따른 경쟁사와의 구도 변화가 있겠는가.

=예측하기 어렵다. 누군가 매일 네이버를 열어서 해왔던 습관을 바꾸는 것인데 이 습관을 바꾸고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는 과정의 변화가 어떤 변화가 올지 가늠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저희가 본 사업과 관계없는 영역에 네이버가 관계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한 번 끊을 건 끊고, 우리가 해야 할 사업과 기술개발 등에 집중하면 또 다른 새로운 기회를 가져갈 수 있는 시작점이라고 생각한다.

-뉴스제휴 평가 관련해서 퇴출 매체를 늘릴 계획인가. 현재 매크로로 인해 공격당하고 있는 것이 없는 것인가.

=제휴평가위는 2016년 2월부터 활동하고 있다. 우리는 규정대로 평가된 결과만 따른다. 지금 퇴출 기준을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 다만 평가위에서 퇴출 기준을 추가하고 있다. 그 결정에 따라서 좌지우지될 것이다. 매크로 부분도 워칭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