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7일 4번째 대통령직 취임식이 열리는 크렘린궁 홀로 걸어오고 있다. (출처: 뉴시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7일 4번째 대통령직 취임식이 열리는 크렘린궁 홀로 걸어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대통령직에 공식 취임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크렘린궁 대궁전의 안드레옙스키 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네 번째 임기를 본격 시작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취임 선서 후 연설에서 “국민과 국가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러시아의 평화적이고 번영하는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자신의 임무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내부 문제, 즉 가장 시급한 (국가)발전 과제 해결과 경제·기술적 도약,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모든 가능성을 이용해야 한다”면서 “새로운 삶의 질, 복지, 안전, 보건 등이 현재 가장 중요하고 우리 정책의 중심에 있다”며 국정 최우선 과제로 교육, 보건, 출산 문제 등을 꼽았다.

2000~2008년 4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총리로 물러났다가 2012년 6년으로 늘어난 임기의 대통령직에 복귀한 푸틴은 지난 3월 대선에서 76.69%의 지지율로 4기 집권에 성공했다. 푸틴 대통령은 오는 2024년 5월까지 대통령직을 수행하게 됐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가 이끌어온 내각은 이날 취임식 뒤 사퇴서를 제출했으나 푸틴 대통령은 메드베데프를 다시 새 내각의 총리로 지명하고 하원에 동의를 신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