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손베리(텍사스) 미 하원 군사위원장. (출처: 뉴시스)
맥 손베리(텍사스) 미 하원 군사위원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주한미군 감축 문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후에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맥 손베리 미국 하원 군사위원장(공화·텍사스)은 주한미군 철수·감축 논란과 관련 “북한이 자발적이고 영구적이며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모든 핵 프로그램을 포기한다면 주한미군 축소를 이야기해볼 수 있다. 그 전까지는 군사적으로 강해야 한다”고 6일(현지시간)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는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남북 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미군 감축은 자연스레 뒤따르는 것 아니냐’는 앵커의 질문에 “결국 그렇게 될 수 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저 멀리 당근을 매달아 놓고 북한을 유인하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내가 이 사안과 관련해 들은 가장 현명한 이야기는 ‘사자와 양이 함께 누워야 한다면 미국이 사자 쪽이어야 한다’는 필 그레이엄 전 상원의원의 말”이라며 “(북한이 협상을 반복 파기했던) 역사가 틀렸다면 모든 것은 함께 오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나는 회의론자”라며 북한의 핵 포기 이행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으로 봤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 국방부에 주한미군 병력 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뉴욕타임스(NYT) 보도가 나오면서 주한미군 감축 논란이 불거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철수 문제가 당장 북한과의 협상 테이블에 오를 의제는 아니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주한미군 철수가 하나의 협상 카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논란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WSJ는 북한 전문가들을 인용해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문제를 꺼낼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