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방미 중인 무함마두 부하리 나이지리아 대통령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방미 중인 무함마두 부하리 나이지리아 대통령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방미 중인 정의용 통해 백악관 NSC 관계자 확인”
NYT “북미 협상카드는 아냐… 평화 협정과 연계”
종전선언 후속조치·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정 겨냥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미국 언론 뉴욕타임스(NYT)가 3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국방성(펜타곤)에 주한미군 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보도가 나오자 청와대는 현재 방미 중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통해 백악관 NSC(국가안전보장회의) 핵심관계자와 통화 결과 사실이 아니라며 곧바로 공식 부인했다.

NYT의 보도가 사실일 경우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몇 주 앞둬 회담에서 평화협정 체결 논의와 연계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됐다. NYT는 주한미군 감축 문제가 협상 카드는 아니라고 했지만, 한반도 평화협정이 주한 미군의 필요성을 약화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NYT는 그러면서도 이런 명령에 대해 펜타곤 측과 다른 기관의 관리들이 당황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의 전면 혹은 부분 감축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고 전하면서도 전면 철수 가능성은 작다고 전망했다.

이들은 주한미군의 규모와 배치를 재고하는 것은 최근 북한과의 외교 상황과는 관계없이 이미 이뤄졌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도 지난달 27일 남북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 문제도 향후 북한과의 논의 의제로 포함될 것이라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런 보도에 대해 이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입장발표문을 통해 주한미군 감축과 관련한 NYT 보도에 대해 “미국 백악관 NSC 핵심 관계자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며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조금 전 백악관 핵심 관계자와 통화한 후 이같이 전해왔다”고 밝혔다.

NYT는 이번 명령을 오는 7일부터 시작되는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하기도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주한미군 유지를 위한 비용을 우리가 더 많이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해왔기 때문이다.

실제 현재 주한미군의 성격에 대해 전투병력으로보다 전쟁 억제력의 상징으로 주둔하고 있다며 지난 1990년대에 비해 1/3 수준인 만큼 지금 주둔하고 있는 2만 3500명의 주한미군의 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주한미군 철수와 관련해 지난 2일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로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