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3일 인도 시민단체들이 뭄바이에서 8세 이슬람 소녀 등 최근 강간사건에 항의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반면 극단적인 힌두교인들은 힌두교 사원에서 소녀를 반복적으로 강간한 용의자들의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지난달 13일 인도 시민단체들이 뭄바이에서 8세 이슬람 소녀 등 최근 강간사건에 항의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반면 극단적인 힌두교인들은 힌두교 사원에서 소녀를 반복적으로 강간한 용의자들의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사회 저변 자리한 ‘카스트’ 문화

타종교인 살인해도 처벌은 없어
 

정치인·공무원·경찰 범행 가담

반-개종법 재개정 움직임까지

[천지일보=강수경 기자]#1. 지난 1월 잠무카슈미리에서 유목민 부모의 말을 방목하러 갔던 8세 무슬림 소녀 아시파 바노는 시신으로 발견됐다. 이 어린 소녀는 사원에서 잔인하게 집단 강간을 당한 후 살해됐다. 용의자인 8명의 힌두교인 남성들은 무슬림 부족에게 공포감을 심어줘 쫒아내려고 범행을 계획했다. 범인 중에는 지방공무원과 경찰이 포함됐으며 사원관리인까지 범행에 공모했다. 최근 용의자들은 법정에 나와 무죄를 주장했다.

#2. 지난해 7월 15일 술탄 마시 목사는 펀자브 주, 루디아나의 교회 밖에서 살해됐다. 용의자들은 차량에서 총격을 가했고, 마시 목사는 날아오는 총알을 피하지 못하고 목숨을 잃었다.

#3. 지난해 5월 10일 우타르 프라데시 주 살렘푸르 마을의 기독교인 가정에서 목사 6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기독교인 가정에는 대략 250명의 기독교인들이 모여 영적 치유를 위한 기도회를 진행하고 있었다. 체포된 목사들은 비-정통 교회에 소속돼 있었다. 이들은 치안 방해죄, 종교간 적대심 조장죄, 폭동 선도 시도죄 등 혐의로 기소됐다.

인도의 종교 간 증오 범죄가 심각한 수준이다. 그 중심에는 극단적인 종교적 민족주의가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오픈선교회 5월 소식지에 따르면 인도의 대표적인 극단주의 세력으로 라다크 지역의 힌두교 극단주의 세력, 마하리슈트라와 우타르프라데시 지역의 신불교, 펀자브 주의 시크교 등이 있다.

대표적인 기독교 박해 집단은 RSS, SS, VHP 등으로 꼽았다. 선교회는 이 집단들은 힌두교 성직자들에 의해 선동되는 일반 군중이라고 설명이다.

◆종교증오 범죄에 무관심한 인도 정부

여러 세기 역사를 가진 카스트제도는 인도사회와 사람들의 정신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으며 근절시키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카스트제도를 인정하지 않고 인간이 평등하다는 교리를 가르치는 이슬람교, 시크교, 기독교 등 종교들조차 사실상 카스트제도에 의해 상당부분 훼손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가 금지했음에도 카스트의 하위 계층과 불가촉천민 계층에 대한 학대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 지난 2014년 5월 이래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인도 인민당이 집권하면서 힌두교 극단주의는 더욱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중앙정부의 처벌 부재로 갈수록 극단주의들이 일으키는 범죄가 심각해지고 있다. 2014년 하반기부터는 힌두교 극단주의자들이 무슬림과 기독교인을 힌두교로 개종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홈커밍 캠페인’을 펼쳤다.

수 차례 진행된 행사를 통해 수백명의 인도인들이 다시 힌두교로 돌아갔다. 이 캠페인은 2015년과 2016년 초에 절정으로 달했다. 힌두교 극단주의자들은 이슬람교와 기독교가 궁극적으로는 인도에서 몰아내야 할 대상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무슬림과 기독교인을 향한 박해와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원인이 되고 있다.

지난해 3월 15일 미국에 기반을 둔 기독교구호단체 컴패션은 계속되는 인도 정부의 규제 강화로 48년 만에 사역을 접어야 했다. 인도 내무부는 해외자금을 원조 받는 컴패션의 인도협력단체들의 자금이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았다며 고발했다. 극힌두정당(BJP)이 2014년 세력을 얻은 후 힌두교 집단은 기독교 자선단체들이 힌두교 신자들을 개종시키기 위해 구제활동을 한다며 고발을 하고 있다.
 

오픈도어선교회가 인도 내에서 벌어지는 종교적 박해에 대해 알렸다. 사진은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폭행을 당하고 집이 불태워진 모습. (출처: 오픈도어선교회 5월 소식지)ⓒ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3
오픈도어선교회가 인도 내에서 벌어지는 종교적 박해에 대해 알렸다. 사진은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폭행을 당하고 집이 불태워진 모습. (출처: 오픈도어선교회 5월 소식지)ⓒ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3

◆“기독교인들에 대한 폭력, 최고수준”

전반적으로 인도의 기독교 박해는 심각하다. 오픈도어선교회의 평균 기독교 박해지수는 작년 11.5점에서 올해 13.2점으로 상승했다. 폭력 점수는 작년 13.5점에서 올해 14.4점으로 상승했다. 기도교인들에 대한 폭력은 최고수준에 이르렀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독교인들이 구제활동을 한다는 민원이 접수되면 해당 기독교인의 집을 경찰과 정부 기관이 아닌 민간단체가 급습한다. 집안에서 성경이나 기독교 관련 물품들이 발견되면 모두 폐기처분 되거나 압수당한다.

인도에서 일어나는 박해는 극도로 폭력적이다. 보고된 사건사고 건수는 매우 높지만 이마저도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분석이다.

지난 2016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0월 31일까지 오픈도어선교회가 집계한 수치로 8명의 기독교인들이 신앙 때문에 살해를 당했다. 34곳의 교회가 공격을 받고 파괴됐으며 고아 지역내 무덤 100곳은 훼손됐다. 600명 이상의 기독교인들이 인도에억류돼 있고, 2만 4000명의 기독교인들이 폭행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336명의 기독교인들은 가정에서 쫒겨났다.

인도에서 개종은 사회적으로나 법적으로나 어긋난 행위다. 반-개종법은 현재 주자체 정책을 따로 정해놓은 여섯 개 주 ‘오릿, 마디야 프라데시, 차티스가르, 히마찰 프라데, 자르칸, 구자라’에서 시행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 법마저 재개정 논의가 진행 중인 상황이다.

인도는 복잡한 정치적 상황을 띠고 있다. 인도는 29개 주와 7개의 중앙정부의 지배를 받고 있는 연방 직할령으로 구성돼 있다. 인도 헌법은 인도를 비종교 국가로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힌두교 과격분자들은 힌두교를 국가종교로 선포하고 헌법을 바꾸기를 시도하고 있다. 또 국가적인 차원에서 개종을 반대하는 입법 제정을 원하고 있다.

오픈도어 선교회는 “인도국민당이 지방자치를 형성한 많은 지역에서 경찰관들은 중립적이지 않고 종종 힌두교 강경론자들의 편을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신자들이 항의를 제기하려 할 때마다 그들은 자주 거절한다. 그들은 신자들을 가두고 폭행하는 잔인성으로도 유명하다”고 현지 상황을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