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와 후속조치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와 후속조치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고위당국자 “올해 목표는 종전선언까지”
평화협정, 중국 참여하는 방향으로 준비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남북 평화협정 체결에 대해 “비핵화의 마지막 단계에 설정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조 장관은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다만, 시간상 동시에 이루어질 것인지는 앞으로 협의해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평화협정과 완전한 비핵화를 어떻게 맞추는가는 여러 변수가 있어 딱 하나로 설정하기는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정부가 ‘판문점 선언’의 후속 조치로 올해는 종전선언만 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분리하겠다는 방침으로 해석된다.

조 장관은 “무조건 순조롭게 갈 것이로 전망할 수 없지만, 이런 가능성이 높아진 기회를 우리가 차질없이 잘 준비해서 제대로 이행되도록 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며 “이것을 놓친다면 또다시 이런 기회를 맞이할 수 있느냐는 생각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 정상이 지난달 27일 채택한 ‘판문점 선언’에는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는 대목이 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올해 목표는 종전선언”이라며 “당연히 중국이 참여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7일 남북정상회담에 참석했던 이 고위당국자는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도 일부 소개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판문점 선언 이행이 속도감 있게 잘되도록 남측에서 노력해달라고 얘기했고, 우리 정부도 차질없이 빠르게 이행되도록 잘 준비하겠다는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날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의 발언으로 논란이 커졌던 주한미군 거취와 관련해 “앞으로 종전 선언하고 평화협정을 논의하게 되겠지만 그런 과정에서 한반도 평화적인 상황 관리, 평화를 유지해 나가는 것이 지금보다 더 중요해지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