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호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가 9일 서울 종로구 창성동 국무총리실 별관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MB 후반기 국정 장악력 강화…여권 잠룡들 물밑경쟁 시작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8일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최대 규모의 개각을 단행하고 후반기 국정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지난 6.2 지방선거 패배 이후 여권 내부에서 계속 제기돼 온 국정쇄신 요구에 부응하고 분위기를 일신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각종 현안을 챙기기 위해 이 대통령은 16개 부처 장관 중 7명을 바꾸는 강수를 뒀다.

이번 개각은 내용을 살펴보면 대국민 소통과 친서민 행보를 계속하기 위해 국무총리는 물론 장관급인 국무총리실장과 중앙노동위원장 등을 교체, 집권 후반기에 국정을 힘 있게 추진하기 위한 이 대통령의 의지로 해석된다.

개각 브리핑에서 청와대 홍상표 홍보수석은 “새로 구성될 3기 내각은 농민 출신의 입지전적 인물인 40대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를 총리 후보로 선임한 데서 나타나듯 한마디로 ‘소통과 통합의 젊은 내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김태호 총리 후보자는 대한민국 다섯 번째, 39년만의 40대 총리로 역사에 기록된다.

김 후보자는 ‘40대 기수론’을 내세우며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함께 차기 대권구도에서 ‘세대교체’ 바람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인물로 현재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대립구도에 제동을 걸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번 개각에서는 ‘세대교체’를 위한 이 대통령의 고심의 흔적도 엿볼 수 있다.

MB정부 초대 총리인 한승수 전 총리는 72세, 정운찬 총리가 63세였던 것을 감안할 때 48세의 김태호 총리 후보자를 내정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총리를 포함해 신임 국무위원들의 평균연령은 54세로 특임장관 후보자인 이재오 의원을 제외하면 모두 40~50대다.

‘김태호 내각’은 이번 정권의 역점 사업인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권력구조 개편을 중심으로 하는 개헌문제, 선거구제 개편과 정치권 보수대연합 등 여권 내부 개혁을 밀어붙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의 예상이다.

또한 서민 이미지가 강한 김 후보자를 전면에 내세운 것은 현 정부의 ‘친서민 정책’ 의지를 과시하고 김 후보자를 통해 내각 전체로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내 친박계와 야당을 반발을 예상하고도 이재오 의원을 특임장관에 내정한 것은 ‘친정체제’ 강화를 통해 국정 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당내 ‘군기반장’ 역할은 물론 내각에서도 실질적인 ‘입김’을 통해 권력누수를 방지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 때문이다.

이번 개각에는 외교통상부 통일부 국방부 등 외교안보부처 장관들은 포함되지 않았다.

천안함 침몰 사고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성명 등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에 이들 장관 중 1~2명은 교체될 것으로 예상했던 결과가 빗나간 것이다.

이는 현재의 대북기조와 외교·안보정책을 유지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도로 풀이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