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가 30일 오후 오후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사관 앞 노동자상 설치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30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가 30일 오후 오후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사관 앞 노동자상 설치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30

경찰, 일본영사관 구간에 39개 중대 배치

시민단체, 6천여명 노동자상 건립 강행·행진 예고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노동절인 5월 1일,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는 노동자상을 세우기 위한 주최 측인 부산 시민단체와 원천봉쇄 입장을 밝힌 경찰 사이의 충돌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는 30일 오후 2시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은 행진금지 조치를 철회하고 노동자상 설치가 평화대회가 될 수 있도록 보장하라”고 주장하며 나섰다.

특히 이들은 내달 1일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세우고 대규모 행진을 예고한 가운데 이날 벌써 팽팽한 긴장감마저 돌고 있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영사관 업무를 방해하거나 위해를 가하는 것이 될 수 없다”며 “강제노역 피해자들에 대해 우리 후손에게 참혹한 역사를 물려주지 않기 위해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당연히 세워야 하는 것으로 그것을 간섭하지 않고 방해하지 않는 것이 국제적 예우”라고 말하며 건립 타당성을 주장했다.

앞서 경찰은 노동자상 건립특위가 노동절 일본영사관을 지나는 서면∼부산역 구간에서 행진하겠다고 신고하자 이를 불허하는 한편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외교공관 보호를 위해 집시법 제11조에 의거 집회 제한 통고를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에 통보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경찰은 영사관 100m 이내에서 행진할 경우 영사관의 기능과 안녕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를 밝히며 법과 원칙에 따라 합법적이고 평화적인 집회는 적극 보장하겠다고 뜻을 고수했다.

이날 경찰은 영사관 앞에 39개 중대 등을 집중적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배치되는 병력은 외교공관의 보호·시민과 안전 소통 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시민단체의 행진과 강제노역 노동자상 건립을 원천봉쇄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행진이 금지된 구간이기에 영사관 보호, 교통 소통, 시민안전 등을 위해 행진을 허용하지 않는다”며 “관할 동구청이 행정응원 요청이 있어 행정절차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협조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노동자상 건립특위는 이런 경찰의 방침에도 불구하고 행진과 노동자상 설치를 예정대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5월 1일 오후 1시 30분 일본영사관 앞에서 민주노총 부산본부를 비롯해 5개 진보정당이 공동투쟁 선포 기자회견 후 오후 2시부터 노동자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날 노동자대회에는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합원 5000여명과 강제노역 노동자상 건립 지지 시민 1000여명 등 총 6000여명이 모일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노동자상은 오후 3시 50분께 건립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